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7.03.13
  • 조회수1709

 

비판적 사고, 어떻게 가르치나?

 

소크라테스식 교수법 전문가 '콜트라이트' 박사에게 물었다

 

20170313_최도원06(보정2)

 

 

 

비판적 사고력은 창의성 계발과 매우 밀접하다. 아무리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있다 하더라도, 결국 실현 가능하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선택해야 하는 단계가 오기 때문이다. 즉, 창의력은 확산적 사고 (divergent thinking)와 수렴적 사고 (convergent thinking) 모두 다 요구된다는 뜻이다. 산업 및 교육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브레인 스토밍 (brainstorming) 기법도 넓게 보면 이 두 단계를 따르게 된다. 확산적 사고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무비판적으로 가능한 많이 생성시키고 수렴적 단계에서 최적의 아이디어를 심사숙고 후에 고르는 것이다. 그리고 수렴적 사고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요즘과 같은 정보 홍수 시대와 가짜 뉴스가 돌아다니는 초스피드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은 창의성 계발에 필수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학교가 가짜 뉴스 관련 문제의 해결이 될 수 있다는 논문도 발표 되었다.

 

리차드 콜트라이트 (Richard Courtright) 박사는 현재 미국 영재교육 프로그램 중에 하나의 큰 산맥을 이루는 듀크 팁 (Duke TIP)의 영재교육 권위자이다. 40년 이상을 초등학교와 중학교 선생님으로서, 영재교육 책임자로서 아이들과 함께 했으며, 현재는 미국 각지와 세계 여러 곳에서 자문 활동을 하고 다양한 워크숍에서 교육자를 가르치고 있다. 현장 지식과 이론을 겸하는 콜트라이트 박사를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직접 만났다.

 

 

비판적 사고력이란? 

창의교육(0313)(576x230)_20170313_최도원02

 

▷ 최도원 : 비판적 사고력은 도대체 뭘 말하는가? 쉽게 설명 부탁한다.

▶ 콜트라이트 : 비판적 사고력은 학생의 기억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능을 적극 활용하는 과정을 가리키는 능력이다. 정답이 하나로 정해져 있던 전통적 방식의 학교에서는 주로 기억력 좋은 학생이 영재 취급을 받았고 학업 성적도 좋았다. 비판적 사고력은 암기력 그 이상의 능력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대화 중 상대방의 말에 깔려 있는 전제가 논리적으로 오류는 없는지, 사실과 의견을 통찰력 있게 구분하거나, 만약 의견에 불과하다면 증거는 무엇인지, 여러 대안 중 가장 효율적인 답은 무엇인지를 판단하는 과정 모두를 뜻한다.

 

 

군인들도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한가?

 

▷ 최도원 : 어떤 사회적 집단이나 조직은 비판적 사고 없이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 한다. 매우 위험하고 급박한 전쟁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군인은 비판적 사고를 해야 하는가?

▶ 콜트라이트 : 군대와 같은 특수한 조직에서 생존 기술로서 비판적 사고는 필수이다. 특히 판단을 내릴 만큼 정보가 많고 분석할 자료가 있는 지도자는 비판적 사고를 연습해야 한다. 이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병사들에게 임무를 정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 병사들도 특수한 상황에서는 필요하다.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창의교육(0313)(576x230)_20170313_최도원04

 

▷ 최도원 : 선생님들이 수업 중에 학생의 비판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있는가?

▶ 콜트라이트 : 학교에서는 크게 ‘지식’과 ‘기술’,  그리고 ‘이해’, 이 세 가지를 가르친다. 예를 들어 지식 위주의 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혁명이 몇 년도에 일어났는가?’와 같은 정보는 이제 손가락으로 휴대폰을 두드리면 몇 초 만에 금방 알 수 있는 정보이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 자체보다는, 예를 들면 ‘왜 프랑스 혁명이 일어 났는가?’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파헤치는 과정 속에서 지식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을 바탕으로 생각을 하고 자신만의 깨달음을 스스로 만들어내며, 녹아있는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생활에 적용하도록 학생에게 질문해야 한다.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이란? 

창의교육(314)(576x230)_20170313_최도원05

 

▷ 최도원 : 소크라테스식 교수법 (Socratic Seminar)이 무엇인가? 학교와 집과 같은 현실적인 교육현장에서 선생님과 부모님이 어떻게 소크라테스 교수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 콜트라이트 :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은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지금까지 쓰이는 검증된 불멸의 방법이며 내가 가장 애착을 두는 분야이다. 교사는 수업 중에 ‘예’ 또는 ‘아니오’라고 하는 딱 떨어지는 질문이 아니라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한다. 이 방법의 전제는 소크라테스의 전제와 같이 ‘이 질문의 답은 이거다’라고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그림, 사진, 글을 학생들이 공유하고 단순히 감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어떤 결론을 내렸는지 토론하는 것이다.

 

◈ 이 글은 https://www.youtube.com/channel/UCGJ2CyK-4RL7TpHQ58BcV3w를 출처로 하며, 저자가 직접 인터뷰하고 편집한 내용을 2016년 유튜브에 발표한 영상이다. 영상자료 전체를 원하시는 분이나 의견이 있다면 choidowon@naver.com으로 저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다. 

[글/영상 : 최도원]

  • 썸네일 이미지
    관**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통찰력의 힘, 비단 학생과 자녀를 가르치는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역량인것 같습니다. 끝없는 성찰, 문제해결, 좋은 결과로 열매 맺기. ㅎ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17-03-24
  • 썸네일 이미지
    김****************

    divergent thinking and convergent thinking ...

    17-03-22
  • 썸네일 이미지
    김****************

    divergent thinking and convergent thinking ...

    17-03-22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