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9.12.02
  • 조회수1380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실제 세상을, 바로 지금 우리의 삶을 바꿔보자’, 허무맹랑한 얘기로 들리기 쉬운 말입니다. ‘창의적 사고’라는 단어 자체에서 전해지는 모호성과 ‘실제 세상’, ‘지금 우리의 삶’이라는 피부로 느끼면서 체험할 수 있는 구체성의 충돌 때문일까요? 미래 사회의 필수 덕목 중 하나로 자주 회자하는 창의성은 현재 당면해 있는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시발 또한 될 수 있습니다. 본인들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을 기초로 수많은 학생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장이 여기 있습니다. 바로 Design for Change contest입니다. 어린 학생들이 세상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그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디자인 혁신 기업 IDEO와 Design thinking 교육의 메카 Stanford 대 d.School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콘테스트입니다. 여기서 인간 중심의 디자인 접근 방식을 10세에서 13세까지의 학생들이 스스로 따를 수 있는 간단한 프로세스를 통해 인지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학생들은 공모전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공감, 브레인스토밍, 협업 및 성찰과 같은 핵심 Design thinking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도의 Riverside school을 중심으로 시작된 이 경연의 가장 큰 과제는 각 학교의 기초 인프라 부족, 지역별 언어 차이에서 오는 언어장벽과 학교별 자원의 불일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Riverside school은 이 경연에서 사용될 수 있는 도구 키트를 인도 전역에 걸쳐 3만 개 이상의 학교에 배포하였습니다. 이 경연을 통해 매년 인도 청소년 단체로부터 약 2,000개의 작품을 받았고, 실제 그들의 아이디어로 인도 전역에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문맹, 환경오염, 교통안전, 고령화 사회 문제, 알코올 중독 등의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Design for challenge contest는 현재 3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수백만 명의 학생들이 이 경연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2019년 Design for change contest 수상작 중 하나인 「인도 히말라야 지역의 오지마을 중학생들이 만든 휴대폰 통신 타워」 사례를 Design thinking의 4단계에 맞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인도 히말라야 지역의 오지마을 중학생들이 만든 휴대폰 통신 타워
- Construction of Mobile Tower
(출처 : https://www.ideo.com/)
Step 1. FEEL
□ 당신을 힘들게 한 주변 환경 (학교, 이웃 등)의 도전이나 문제점을 열거하십시오.

우리 학교는 Ladakh에 있는 Kargil이라는 외딴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사방이 언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시가지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학교에는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학생들은 학교에 다니기 위해 매일 30분에서 1시간 사이를 이동해야 합니다. 학교 지역에서 휴대전화 네트워크를 잡을 수 없으므로 비상시 학생과 교사는 부모에게 전화를 걸 수 없으며 그 반대의 경우 부모 및 외부인 또한 학생이나 교사에게 연락을 할 수 없습니다.

□ 선택한 문제와 그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의사소통 수단의 부족으로 종종 어린 학생들이 아프거나 비상상황 발생 시 학생과 교사가 부모에게 연락할 수 없습니다.

□ 이 문제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입니까?

부모님뿐만 아니라 학생, 교사들도 이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학생과 부모 또는 교사와 부모 또는 교사와 가족 등 지인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입니다.

Step 2. IMAGINE
□ 당신이 생각해 낸 모든 솔루션을 나열하십시오.

우리는 그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사회기관과 이 문제를 논의하고 통신 당국에 연락하여 문제를 언급하려고 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스스로 모바일 타워를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 위에 나열된 솔루션 중 어떤 솔루션을 구현하기로 선택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모든 아이디어 중에서 우리는 학생들 스스로 모바일 타워를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를 채택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단순 학습의 틀을 깨고 학생들을 응용과학으로 안내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림 2] 휴대폰 통신 타워 솔루션 구현 과정
(출처 : https://www.ideo.com/)
Step 3. DO
□ 솔루션 구현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학생들은 지역, 가정 및 시장에서 폐기물로 사용되지 않은 알루미늄 와이어, 바인딩 와이어, 파이프 및 케이블 스크랩을 수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약 50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그런 다음 알루미늄 와이어를 접착하여 금속 파이프 위에 놓고 안테나 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일간의 노동 후 프로젝트가 완료되어 과학 실험실 근처에 타워처럼 안테나를 세웠습니다.

□ 프로젝트의 결과 또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그 결과 우리는 휴대 전화에서 에어텔 네트워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주요 에어텔 타워는 학교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학생이 만든 작은 전화 타워 덕분에 전화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완벽한 네트워크 수신을 나타내지는 못했지만 2~3개의 연결 막대가 표시되었습니다.

□ 솔루션에 영향을 받은 사람은 몇 명입니까? 영향을 받게 된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에 대해 어떤 평을 했습니까?

100명 정도입니다. 학부모, 교사와 학생들은 매우 기뻐했습니다. 학생들이 비상시에 부모에게 전화 할 수 있도록 모바일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학생들이 기초 과학을 적용하여 만들어냈기 때문에 더욱더 뜻깊었습니다.

□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동안 어떤 문제가 발생했으며 어떻게 극복했습니까?

알루미늄 와이어는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없는 물건이기 때문에 알루미늄 와이어 구하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지만 우리는 결국 학교 근처에 거주하는 지역사회에서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 이 프로젝트와 어떤 글로벌 목표가 일치합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산업, 혁신 및 인프라입니다. 히말라야 지역의 중등학교 학생들이 모바일 타워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Design thinking 과정을 통해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마침내 작은 모바일 타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Step 4. SHARE
□ 프로젝트를 누구와 어떻게 공유하였으며, 그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소셜 미디어, 동료, 학생, 커뮤니티 및 교사를 통한 프로젝트 공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00명 이상의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공유하였는데, 그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고 우리 학생들의 작업에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 프로젝트의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한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우리 과학 클럽 회원들은 주변의 여러 어려움에 대해 더 알아보기로 했고,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직면한 문제가 있을 때 우리는 이를 함께 헤쳐나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과학에 관한 관심이 커졌으며, 앞으로 이와 같은 혁신적인 행동을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림 3] Design for challenge contest
(출처 : https://www.ideo.com/)

학생들은 Design for challenge contest를 통해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Design thinking 절차를 통해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내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고 효율적으로 Design thinking 절차를 체득할 수 있었던 부분 또한 이 Contest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성세대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학생들의 민감한 관찰로 파악되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해결책까지 제시되는 ‘학생들이 주도하는 글로벌 디자인 운동’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 널리 퍼져 교실과 현실 세계와의 경계를 허물고 많은 사회구성원이 함께 현실 문제점들에 대해 고민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참고자료

  • https://www.ideo.com/
  • https://stories.dfcworld.com/STORY/previewstory?entry_code=IND-ENG-1088440706-2019/
김 미 진 (인제대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