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2.07
  • 조회수1648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그림책(picture books)은 ‘아동문학’의 한 장르로 분류되므로, 보통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 영국에서는 1955년에 Kate Greenaway medal상을, 미국에서는 1933년에 Caldecott Medal상을 제정하여 해마다 발행되는 그림책 중에서 예술성, 시각적 경험, 그림과 텍스트의 조화와 시너지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선정, 시상함으로서 그림책의 문학적, 예술적, 교육적 가치를 인정해 왔습니다.

그림책은 글(text)과 그림(picture)으로 구성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는 책이지만, 그림책에서의 그림은 글에 대한 내용 보충 등 삽화 역할보다는 이야기 자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시각예술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본고에서는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이를 활용한 학습자들의 창의적 사고 유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그림을 통해 표현되는 세상과 접촉하게 되며, 이를 통해 외부의 세상과의 인지적, 언어적 접촉을 시작하게 된다. 이와 같이 그림책과의 접촉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경험과 상상력 확장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림책이 제공하는 다각적인 측면의 장점을 바탕으로 교실 등 교육 현장에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활동들이 전개되어 왔습니다. 나아가 독서를 통한 심리치료나 상담치료 등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2. ‘글 없는 그림책’의 특징

그림책은 문자와 이미지의 결합으로 새로운 의미를 전달하고, 나아가 독자로 하여금 그 의미를 다르게 해석할 여지를 주어 세상을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경험하게 합니다(Louie & Sierschynski, 2015). 독자가 주어진 그림책을 접했을 때, 문자와 이미지를 연결하는 능력은 자신의 선험 지식(prior knowledge)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고 의미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교실에서는 문자언어를 습득하기 이전의 학습자, 언어능력이 부족한 학습자, 외국어 학습을 시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하여, 그에 담긴 이야기와 그림에 대하여 함께 읽고 의견을 나눔으로써, 글과 그림, 선험 경험에 대하여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그림책의 한 장르로서 ‘글 없는 그림책(wordless picture books)’은 글 대신 그림을 통해 인물, 줄거리, 주제 등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글 없는 그림책의 이미지를 통한 내용 전개는 그림책을 읽는 이로 하여금, 그림으로 표현되는 시각적 기호들에 대한 논리적인 결합을 바탕으로 이해 가능한 의미를 모으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림 1] 글 없는 그림책
(이미지 출처 : 이미지 투데이)

글 없는 그림책을 읽고 이해하려면, 독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읽는 이의 적극적인 의미협상과정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며, 나아가 언어의 발달, 창의력의 발달, 태도와 감정의 발달까지 이르게 됩니다(Gill, 2002; Nodelman, 1988, Nodelman & Reimer 2003).

3. 주요 작가의 ‘글 없는 그림책’ 소개

글 없는 그림책의 주요 작가 두 명(David Wiesner와 Aaron Becker)을 소개합니다. 이들의 글 없는 그림책은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 나아가 발달과정에서 연령별로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1) David Wiesner

David Wiesner는 1992년에는 이상한 화요일(Tuesday)로, 2007년에는 시간 상자(Flotsam)로 Caldecott Medal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이후에도 Caldecott Honour Medal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그의 그림은 사실적인 묘사와 수채화같은 그림으로 신비와 환상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끌어 갑니다. 예를 들어 개구리가 하늘을 날고, 돼지가 종이비행기를 타며, 밭 대신 하늘에서 자라는 야채들과 무당벌레의 연구실도 보입니다.

[그림 2] 하늘을 나는 개구리와 돼지
(이미지 출처 : http://www.davidwiesner.com/)

명확한 표현과 사실적인 묘사는 어린이뿐 아니라 그림을 보는 모두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그러므로 독자는 선험 경험을 바탕으로 그림의 정보와 함께, 다양한 이야기가 전개되는 장을 상상하게 됩니다.

특히 시간 상자의 경우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큰 그림에서 작은 그림으로, 소년의 눈에서 카메라의 눈으로, 그리고 물고기의 눈으로 시선을 옮기면서 현실과 상상, 과거와 현재의 경계를 넘나들며 이야기를 이어 나갑니다.

[그림 3] 시간 상자
(이미지 출처 : http://www.davidwiesner.com/)

그는 1992년 Caldecott Medal상 수상연설에서 글 없는 그림책의 특별한 효과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다음 그림은 그의 대표작 중에서 뽑은 대표작 이상한 화요일(Tuesday)과 시간 상자(Flotsam)의 겉표지입니다.

[그림 4] David Wiesner의 이상한 화요일(Tuesday), 시간 상자(Flotsam)의 겉표지
(이미지 출처 : http://www.davidwiesner.com/)

2) Aaron Becker

Aaron Becker는 2014년 첫 그림책인 머나먼 여행(Journey)으로 Caldecott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의 그림의 특징은 연속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야기를 설명해 나가는 구조로 구성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그림책의 사례로는 Aaron Becker의 머나먼 여행(Journey), 비밀의 문(Quest), 끝없는 여행(Return)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머나먼 여행(Journey)에서는 아무도 놀아주지 않아 심심했던 소녀가 자신의 방 한구석에서 마법의 빨강색 펜을 발견하게 되고 그 펜으로 벽에 문을 그리면서 환상의 세계에서 놀랍고도 신기한 여행을 떠나게 되면서 그림이 시작됩니다.

[그림 5] 머나먼 여행(Journey)
(이미지 출처 : https://www.candlewick.com/, http://www.threebooksanight.com/)

그림책의 첫 장면에 벽돌 하나, 기와 한 장까지 섬세하게 그려진 도시, 가정집 하나의 내부를 클로즈업하여 매우 상세한 묘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림을 보는 동안 학습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선험 지식을 바탕으로, 그림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할 수도 있고 전체적인 이야기를 시간의 흐름대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그의 대표작 중에서 뽑은 대표작 머나먼 여행(Journey), 비밀의 문(Quest), 끝없는 여행(Return)의 겉표지입니다.

[그림 6] Aaron Becker의 머나먼 여행(Journey), 비밀의 문(Quest), 끝없는 여행(Return)의 겉표지
(이미지 출처: google.com)

4. 교실에서 ‘글 없는 그림책’ 활용

이와 같은 맥락으로 글 없는 그림책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신장하는 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글이 없는 그림책을 자신만의 방식과 해석으로 이야기를 완성하는 과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는 그림 속 인물이나 사물의 표정이나 몸짓, 형태 등 미시적 정보에 집중하면서 인물의 감정이나 의도를 추측하고, 동시에 그림 속 시대적 배경, 공간적 배경, 환경 등 거시적 정보를 통해 전체적인 흐름을 유추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이미지 투데이)

이러한 과정으로 얻어진 그림의 속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선험지식과 자신만의 상상력을 결합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면서 활발한 발산적 사고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가 확장되고 타인의 이야기부터 다시 창의력이 자극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처럼 글이 없는 그림책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발동하게 만드는 훌륭한 자극제임과 동시에 교육 현장에서 쉽게 사용될 수 있는 교육 자료입니다. 글 없는 그림책의 장점을 활용한 창의력 증진 기법을 앞으로 활발하게 연구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을 기대합니다.

◈ 참고자료

  • Gill, T. (2002). Visual and Verbal Playmates: An Exploration of Visual and Verbal Modalities in Children's Picture 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ydney, Australia.
  • Lanes, J. G. (1982). Ways of the Illustration.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Chicago.
  • Louie, B., & Sierschynski, J. (2015). Enhancing English learners’language development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Tacoma, WA: University of Washington Tacoma.
  • Nodelman, P. (1988). Words about pictures.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Athens & London: The University of Georgia Press.
  • Nodelman, P., & Reimer, M. (2003). The pleasures of children’s literature (3rd ed.). Toronto: Allyn and Bacon.
나 경 희 (충북대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