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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9.07
  • 조회수300

 

 

[그림 1] 스티브 잡스(Steve Jobs) 명언
(출처 : 나무위키 http://namu.wiki)

위 글귀는 미국 애플(Apple)사의 창업자이자 전 CEO인 고(故) 스티브 잡스(Steve Jobs)의 유명한 발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스티브 잡스는 2007년경 최초의 스마트폰인 아이폰(iPhone)을 출시하면서 과거 전화와 메시지 용도로만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멀티터치 및 인터넷 사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어 전 세계의 휴대전화 소비 시장과 인간의 일상생활을 색다르게 변화시켰습니다.

이처럼 21세기에는 기존의 것을 잘 보존하여 꾸준히 이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기존의 것에서 새롭게 각색하거나 변경하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발휘하여 생각하지도 못한 것들을 탄생시키는 것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시하는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학생들을 미래 산업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창의교육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교육에서는 창의력이 마치 원하면 마법처럼 가질 수 있는 것처럼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력은 천부적인 능력, 즉 타고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사고를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며 키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창의력을 키울 방안 중 떠오르고 있는 “TOCfE(Theory of Constraints for Education : 교육을 위한 제약 이론)”에 대해 다루고 이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TOCfE(Theory of Constraints for Education : 교육을 위한 제약 이론)란 1980년대 이스라엘 물리학자 골드렛(Eliyahu M. Golgratt) 박사에 의해 탄생한 경영 패러다임인 TOC(Theory of Constraints : 제약 이론)를 교육적 측면에서 사고 프로세스들을 단순화한 것입니다.

여기서 TOC란 시스템의 각 부분을 분리하여 개별적인 최적의 합이 전체 최적이 되도록 하는 식의 기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이 아니라 성과 달성을 위해 가장 저해하는 제약을 찾아 그 제약을 해소하여 전체 최적화를 이루는 시스템적인 접근법입니다.

이러한 TOCfE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 교사, 그리고 부모 등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TOC 사고 프로세스의 세 가지의 도구(Cloud : 구름, Branch : 가지, Target Tree : 목표 나무)를 이용한 교육 훈련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하고 의사소통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그림 2] TOC for Education 홈페이지
(출처 : http://tocforeducation.com)

현재 [그림 2]와 같이 TOCfE는 20여 개국에서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4개국에서는 국가 교과 시스템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TOCfE는 논술, 리더십 능력 배양, 상담 및 중재 프로그램, 영재 과정, 독서 장애 학생 특별 프로그램, 코치, 협상, 정책 수립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Meyer, 2012).

 

이러한 TOCfE가 어떻게 해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해줄 수 있는지 앞에서 언급한 세 가지의 도구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TOCfE(Theory of Constraints for Education : 교육을 위한 제약 이론)에는 갈등 해결을 위한 ‘구름(Cloud)’, 인과관계 논리를 위한 ‘가지(Branch)’,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 나무(Target Tree)’ 등 3가지의 도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Ean, 2006 Meyer, 2012). 이를 활용하면 단기간 내에 체계적이고도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동시에 자기 생각을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능력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구름(Cloud) 도구란 개인, 조직, 사회의 딜레마, 의견 불일치, 논쟁, 찬반 결정 등과 같이 갈등 상황을 다룰 때 활용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통해 놓인 갈등을 간결하면서도 자극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분석하고 서로가 윈윈(Win-Win)하는 해결책을 찾습니다.

[그림 3] 갈등 해소(CLOUD)
(출처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remblandt&categoryNo=0&from=postList)

위 [그림3] 구름 그리기의 예시 도구 모형을 보면 쌍방인 두 사람의 요망사항을 동시에 성취하지 못하는 갈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는 요망사항을 원하는 이유이며, ‘필요’를 달성하기 위해 요망사항을 성취하고자 합니다. 가정은 “왜 ‘필요’하기 위해 ‘요망 사항’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열거합니다. 그리고 공동 목표는 쌍방 모두가 이루기를 바라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서로 윈윈(Win-Win)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가정에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그 과정에서 양쪽의 ‘필요’에 만족하도록 문제 해결책을 찾습니다.

가지(Branch) 도구란 인과 관계 사고를 위한 도구로 이를 활용할 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거나 어떤 행동을 시행할 경우 예상되는 결과를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 4] 가지(Branch) 활용 예시
(출처 : 브런치 http://brunch.co.kr)
[그림 5] 베짱이의 가지(Branch) 활용 예시
(출처 : 브런치 http://brunch.co.kr)

위 [그림 4]와 같이 가지(Branch) 도구는 작성할 때는 “만약 ____원인____이면, ____결과____인 데 왜냐하면 ____설명____이기 때문이다.”로 구성하면 되고, 읽을 시에는 “If(만약) ____원인____이고, 그리고 만약 ____설명____이면 ____결과____이다.” 순서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림 4]에서 베짱이의 가지(Branch) 예시를 보면 “만약 베짱이가 여름 내내 놀았다면 그리고 만약 겨울에 먹이를 구할 수 없으면 겨울에는 먹을 게 없다.”라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쁜 결과를 생각한 뒤, 뭐 때문에 이렇게 나빠지는지 살펴보고, 이에 나쁜 결과를 마치 가지치기하는 것처럼 제거하게 되면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령, [그림 5]를 보면 베짱이는 결국 겨울에 먹을 게 없어 굶어 죽게 되는데, 여기서 무엇 때문에 이토록 나빠지는지(여름 내내 놀았음) 살펴보고 다른 가지를 이용해 불상사를 막을 방안을 인과관계 형태로 구상하여(여름에 먹을 것이 풍부하고, 여름 동안 먹이를 모아둔다면 겨울이 되어도 먹을 것이 있을 거고 결국 살아남을 수 있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개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표 나무(Target Tree)란 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적으로 기획을 하고, 설정한 목표와 현재 상태 사이에 중간 단계의 실행계획을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목표 나무는 다음의 절차를 따릅니다.

  • ① 야심 찬 목표 설정하기
  • ② 목표 달성 도중에 나타나는 문제점이나 장애물 확인하기
  • ③ 장애물을 디딤돌이나 중간 목표(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계획), 긍정적 상황으로 바꾸기
  • ④ 디딤돌 혹은 중간 목표 열거 후에 우선 순위를 정하기
  • ⑤ 다음 계단으로 화살표를 이으며 사다리의 맨 꼭대기에 목표 작성하기
[그림 6] 목표 나무(Target Tree) 활용 예시
(출처 : 브런치 http://brunch.co.kr)

[그림 6]의 목표 나무(Target Tree) 예시 모형을 보면 베짱이가 연주하여 겨울 식량을 구하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운 후에 목표 달성 도중에 나타날 수 있는 장애물들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중간 목표로 바꾸어 그에 상응하는 실천적 행동을 도출한 후 중간 목표들 사이에서 우선 순위를 정해 [그림 6]의 나무 모형 같이 구성합니다.

지금까지 TOCfE에 대하여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 TOCfE를 통해 해외 교육에서 어떤 결과를 도출하고 있을까요? 미국의 미시간주의 한 중학교에서는 TOCfE를 도입한 후에 3년 동안 학생들의 주 학력고사 성적이 40%가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텍사스주 허치슨 중학교(Hutchison School)의 경우에는 학생 탈락 비율이 TOCfE 도입 단 6개월 만에 20% 가까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TOCfE는 간단하게 3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TOCfE의 3가지 장점(advantages)
  •   ① 학생의 자율성(Autonomy)과 독립심(Independence)이 향상한다.
  •   ②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자아 효능감(Self-efficacy)이 높아진다.
  •   ③ 자율적 방향 설정(Self-direction)과 자기 통제(Self-control)가 가능해진다.

현재 TOCfE에 관한 활동들이 한국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TOCfE는 초, 중등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을 정도로 방법도 간단하며 학생과 교사 모두 흥미롭게 이러한 창의력 신장 방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이 아니라 TOCfE의 효과는 나아가 향후 진로, 사업구상, 프로젝트 구성, 인간관계 등 평생 창의력을 발휘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TOCfE가 현재 초·중등 교육에 활발하게 정착하여 모든 학생이 창의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이에 따라 실행하기를 바랍니다.

◈ 참고자료

  • 최원준(2018). 창의, 인성 교육 및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TOCfE 생각도구. 울산 : UPP 울산대학교 출판부.
  • Ean, K. C. (2006). TOCfE 사고력 혁명(고제석 역). 경기 : 동양문고.
  • Meyer, D. (2012). The Why and How of Thinking in School. NC : lulu press.
  • Goldratt의 제약이론 http://blog.naver.com/tockorea에서 2020년 4월 27일 인출.
  • 질문하는 책읽기 http://brunch.co.kr/@ilwoncoach/88에서 2020년 4월 27일 인출.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remblandt&categoryNo=0&from=postList
  • TOC for Education http://tocforeducation.com/home.html
  • 나무위키 http://namu.wiki
이 창 환 (고려대학교 연구원), 김 형 범 (충북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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