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10.19
  • 조회수661
하이브리드(hybrid) 교육의 등장과 확산 하이브리드(hybrid) 교육의 등장과 확산

코로나 사태로 인해 발생한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는 에듀테크(edutech)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교육모델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교육 대안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제한적으로 활용하던 하이브리드 교육을 초·중등 교육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1년에도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이 전통적인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김소라, 2020.9.9.)이 지배적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로 종결하더라도 다른 형태의 바이러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교육 모델인 하이브리드 교육이 뉴 노멀(new normal)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림 1] 하이브리드 학습모델
(출처 : A Principal's Reflections http://esheninger.blogspot.com/2020/06/moving-to-hybrid-learning-model.html)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은 전통적인 학교의 모습인 교실에서 교사가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대면(face to face) 형태의 교육방식과 더불어 온라인 학습(원격교육 혹은 디지털 교육)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교육은 개인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델로써 코로나 사태 이후 활발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교육은 이러한 강점 이외에도 학습의 개인화를 촉진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전통적인 교육방식에 비해 우월성을 보입니다. 비록 하이브리드 교육의 형태가 2020년 새롭게 등장한 것도 아니고 그간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지 않은 것도 아니나 코로나 사태는 하이브리드 교육에 대한 논의와 실천을 확산시켰습니다.

본 글은 해외 창의교육의 한 사례로서 미국의 한 초등학교(플로리다 L 카운티의 H 초등학교)에서의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미국의 경우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학교 교육 과정의 일부로 다양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교육을 실천하고 있었는데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교육이 더욱 심화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교육은 개인별 학습을 촉진하고 전통적 교육 모델이 주지 못하는 새로운 학습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습자에게 더욱 창의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창의교육을 실천의 한 형태로 하이브리드 교육을 소개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미국에서는 교육이 주 정부의 담당 업무이고 학교가 위치한 교육구(school district)의 자율성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코로나 사태를 대처하는 절차와 방법이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전반기와 2020년 후반기(신학기 시작)에 걸쳐 미국 교육 시스템은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하이브리드 교육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비록 미국에서의 하이브리드 교육 모습은 코로나 이전부터 존재해왔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그 모습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미국 교육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은 이러한 하이브리드 교육의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코로나 이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개인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미국의 초등교육에서는 이미 하이브리드 교육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 상황(face to face)에서도 온라인 학습은 학교 수업 시간에 그리고 방과 후 가정에서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H 초등학교에서는 전 과목에 걸쳐 온라인 학습이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언어 과목에서 학생들의 독서 활동은 엑셀러레이티드 리더 프로그램(Accelerated Reader Program)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학 과목의 경우 진단평가의 시행, 학습 보충 및 수월성 교육(Advanced level)이 학생 개인별로 진행될 수 있도록 *i-Ready math*Think central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i-Ready math : 온라인 수학 교육 프로그램
(출처 : Curriculum Associates http://www.curriculumassociates.com/products/i-ready/i-ready-mathematics)

*Think central : 온라인 교육 플랫폼 
(출처 : THINK central http://www-k6.thinkcentral.com/ePC/start.do)

다른 과목(사회, 과학이나 예술 과목) 역시 학교 수업과는 별개로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가정에서 학부모와 함께 개인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들은 클래스 링크(Class Link)라고 불리는 학습 플랫폼([그림 2])에서 제공했습니다. 이곳에 탑재된 교육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외부의 전문 기관(영리, 비영리 기관)이 개발한 것으로 교육구(School district)나 학교가 자체 예산을 통해 라이선스를 구매한 후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과목(사회, 과학이나 예술 과목) 역시 학교 수업과는 별개로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가정에서 학부모와 함께 개인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은 대부분 학기 중으로 한정하여 활용했으나 코로나 사태 중에는 여름 방학 중에도 무상으로 지원됨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기회가 확대하였습니다.

[그림 2] Class link 시작화면
(출처 : ClassLink http://myapps.classlink.com/home)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클래스 링크에 탑재된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것은 르네상스사에서 운영 중인 엑셀러레이티드 리더(Accelerated Reader) 프로그램입니다. 엑셀러레이티드 리더는 읽기 연습과 성취도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컴퓨터 관리 시스템으로 미국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 내 진단평가를 참조하여 교사가 설정한 읽기 수준에 맞는 책을 읽고 이에 대한 독해력 테스트를 보게 됩니다.

학생들은 학년에 상관없이 본인의 읽기 수준에 맞는 책을 학교의 도서관(Media center)이나 온라인에서 읽을 수 있는데 학습 결과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보상(이수증 등)이 제공됩니다.

[그림 3] Accelerated Reader Program 화면
(출처 : RENAISSANCE http://global-zone20.renaissance-go.com/studentportal/#)
코로나 이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제도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코로나 이후 하이브리드 교육의 모습 : 제도적 차원의 하이브리드 교육

플로리다 L 학교구는 2020년 신학기(2020~2021학년도)가 시작하는 8월에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교육 모델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초등학교(K-5 교육기관)에 등록한 학생에게는 전통적인 학교 모델(Brick and mortal model) 혹은 개별 학교가 운영하는 디지털 아카데미(Digital Academy) 교육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디지털 아카데미의 경우 기존 소속 학교의 교사가 캔버스(Canvas)라는 새로운 교육 플랫폼을 통해 수업 진행과 학생 관리를 하게 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거리 두기 등을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학급당 학생 수는 전통적 학교 모델의 경우가 디지털 아카데미에 비해 다소 적었습니다.

중등 학생에게는 이와 더불어 플로리다 버추얼 스쿨(Virtual School) 모델을 통해 학업을 계속할 기회를 추가로 부여하였습니다. 플로리다 버추얼 스쿨은 독립 교육 기관으로 학생의 학적이 1년간 변경하는 결과를 가집니다.

[그림 4] 플로리다 버추얼 스쿨(Virutal School) 소개 자료
(출처 : FLORIDA VIRTUAL SCHOOL http://www.flvs.net/elementary?source=home)

코로나 이후에도 전통적인 학교 운영 방식을 선택한 학생은 학교에 매일 등교하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 아카데미와 플로리다 버추얼 스쿨에 등록한 학생은 온종일 학교 밖 다른 장소에서 학습하게 됩니다. 다만 디지털 아카데미는 학교의 수업 시간과 동일한 일정에 맞추어 교육을 진행하는 반면 플로리다 버추얼 스쿨은 전형적인 온라인 학교의 특성을 가집니다.

하이브리드 교육과 창의교육 하이브리드 교육과 창의교육

지금까지 살펴본 미국에서의 하이브리드 교육 사례는 창의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적 수단이 됩니다. 창의교육을 학생의 창의성을 가르치는 교육 혹은 창의적 교육 방법을 통해 학생의 비판적 사고나 미래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한다면 하이브리드 교육은 맞춤형 교육방식과 다양한 콘텐츠의 활용을 통해 창의교육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OECD(2019)가 정의한 변혁적 역량은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의미하는데 이는 새로운 가치 창조하기(비판적 사고, 창의성, 복잡한 문제의 협력적 문제 해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유연한 사고, 공감 능력, 회복 탄력성, 참을성), 책임감 느끼기(자기 통제, 자기 인식, 성찰적 사고, 신뢰 형성)로 규정됩니다.

이러한 변혁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수업(강의 중심이던 학습자 중심 수업이던)도 의미 있지만, 교실 밖에 존재하는 다양한 지식을 학습과 연계해주는 온라인 학습 역시 중요합니다.

온·오프라인 교육이 결합한 하이브리드 교육은 교실에서의 수업이 더욱 창의적일 수 있도록 하며, 교실 밖에서의 학습도 의미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성인 학습자가 아닌 초중고 학생의 경우 온라인 수업으로만 진행하는 수업의 한계를 하이브리드 교육이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 참고자료

  • 김소라(2020.9.9.). AI쌤 등장, 학급인원 줄이기...코로나 장기화 해법 찾는 교육계. 서울신문.
  • OECD(2019). Transforming Competencies for 2030.
  • A Principal's Reflections http://esheninger.blogspot.com/2020/06/moving-to-hybrid-learning-model.html
  • ClassLink http://myapps.classlink.com/home
  • RENAISSANCE http://global-zone20.renaissance-go.com/studentportal/#
  • FLORIDA VIRTUAL SCHOOL http://www.flvs.net/elementary?source=home
  • Curriculum Associates http://www.curriculumassociates.com/products/i-ready/i-ready-mathematics
  • THINK central http://www-k6.thinkcentral.com/ePC/start.do
백 수 현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Assistant Professor)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