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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11.09
  • 조회수514

 

 

미국의 시인이자 목사인 헨리 반 다이크 (Henry Van Dyke)는 “가지고 있는 어떤 재주든 사용하라. 노래를 가장 잘하는 새들만 지저귀면 숲은 너무도 적막할 것이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 시장 환경에서 생존하려 4차 산업혁명(e.g., AI, VR, IoT, etc) 육성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는 소프트웨어의 엄청난 파급력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메신저 앱(application)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Kakao)'는 단숨에 기존 이동통신사의 주 수익원이었던 문자 서비스를 집어삼켰으며 현재 택시, 버스, 지하철, 심지어 온라인 뱅킹 사업까지 광범위한 확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교사, 의사, 예술인 등 어떠한 직업을 갖든 간에 결국 소프트웨어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책 카카오 이야기 표지 일부
[그림 1] 책 ‘카카오 이야기’ 표지 일부
(출처 :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하지만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당할 학생이 소프트웨어라는 거대한 흐름에 삼켜져 향후 그들이 원하던 직업군이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단순히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해 모두가 소프트웨어의 천재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어떤 것이며, 인간으로서 거대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어떻게 다룰 수 있을지,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을 하여 학생을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이라고 정의합니다. 여기서 '컴퓨터 사고'란 컴퓨터가 인간이 지시한 사항에 대한 판단과 명령 시 그 판단 기준을 정하고 적절한 명령을 내리는 논리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컴퓨터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들(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코딩하는 과정을 거친 후 이를 현실 세계를 끌어내기 위한 장치(PC, 태블릿, 스마트폰 등)를 이용하여 최종 문제 해결을 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그림 2] 컴퓨터 사고 과정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이렇듯 과학적이면서도 논리적인 것처럼 보이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보통 사람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이라고 하면 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만 생각하는데, 이러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이 문제에 대해 하나하나씩 분석을 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해결책을 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의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도록 하는데 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교육 현장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 담당 교사 수급 문제, 교구, 프로그램 등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그럼 다른 나라 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어떻게 장려하고 실행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사례 소프트웨어 교육의 사례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새로운 비디오 게임을 사지 말고 직접 만들어보라.”라고 했을 정도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해왔습니다. 미국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장 적용의 가장 효과적이었던 사례인 증강현실 및 GPS 기반 모바일 소프트웨어 게임인 ‘포켓몬 Go(Pokemon Go)’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사례로, 미국 텍사스 브룩에비뉴 초등학교에서는 포켓몬 Go 게임을 다양한 교과 수업에 사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학생이 해당 게임을 통해 자신이 사는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포켓몬을 채집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의 특색, 랜드마크, 역사 등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목, 교육환경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습니다.

  • ●  소프트웨어 교육의 과목별 성과
  •  
    • 수학

      학교에서 집까지의 거리가 600m이며 포켓몬 알을 부화하는 데 필요한 거리가 5km. 그럼 학교와 집을 몇 번 왕복해야 할까?

    • 체육

      포켓몬을 잡기 위해 계속 걷도록 유도하면서 비만 탈출과 건강관리를 촉진

    • 과학/지리

      GPS 측정값을 기반으로 지구 구조 판 이동의 원인 이해

[그림 3] ‘포켓몬 Go’ 플레이 화면
(출처 : unsplash http://unsplash.com)

또한 다양한 과목(국어, 사회, 역사, 수학, 과학, 음악 등)을 포함한 ‘독서를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2015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있는 텁스 대학 부설 CEEO(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and Outreach)에서 학생들이 공학이라는 분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을 접목한 소설 공학(NE : Novel Engineering)을 개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책 읽기, 문제 파악, 해결방안 설계, 소프트웨어 교육, 발표와 공유, 설계 개선, 그리고 스토리 재구성까지 총 8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읽기와 쓰기 능력, 토론, 협동, 공유 및 코딩 교육을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독서라는 인문학적 소양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접목하여 학생의 기본 능력과 창의력을 위한 기술(재구성, 적용, 토론, 협의, 발표, 공유 등)을 향상하는 매력적인 교육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 4] 소설 공학(NE : Novel Engineering)
(출처 : Novel Engineering http://www.novelengineering.org)

이러한 문학과 공학을 결합한 소설 공학(Novel Engineering)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소설 공학(Novel Engineering)의 장점
  •  
      •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다.
      • 독해력 향상을 이끌 수 있다.
      • 서로 다른 교과목을 연계시킬 수 있다.
      • 실제 공학 문제를 다룰 수 있다.
      • 21세기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소프트웨어, C언어 등의 수업을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과목은 기존 내용학 과목과 비슷하게 이론적으로만 접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해야 학생에게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지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기타 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토의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한국 소프트웨어 교육의 첫 발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참고자료

  • 강방용, 홍기천 (용성초,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융합수업 방안 - ‘노란리본’ 도서를 중심으로”
  • Will your job be done by a machine? http://www.npr.org
  • 소프트웨어 교육.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http://blog.naver.com/with_msip
  • Novel Engineering http://www.novelengineering.org
  • 해외 사례로 살펴보는 소프트웨어 교육. http://blog.naver.com/sw_maestro
  • unsplash http://unsplash.com
  • 알라딘 http://www.aladin.co.kr
이 창 환, 김 형 범 (고려대학교 연구원, 충북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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