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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1.04
  • 조회수329

 

 

데이빗 켈리 명언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 IDEO사와 스탠포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내 디자인 싱킹 교육기관 d.School의 창립자인 데이비드 켈리(David Kelley) 교수가 말한 이 문장은 이것을 접한 이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끔 합니다. 내포된 의미가 무엇인지, 추측하기 쉽지 않은 이 말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1. 디자인 싱킹의 역할 1. 디자인 싱킹의 역할

40년 전 IDEO를 설립한 이래 데이비드 켈리 교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싱킹을 사용해 왔고, 디자인 싱킹 전략을 뛰어넘는 그 어떤 수단과 방법도 찾아낼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는 공감을 사용하여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작동 원리와 효과적인 접근법을 찾아내기 위해 작은 해결책들을 고안해내고, 명쾌하고 바람직한 해결책에 도달할 때까지 일련의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 과정들을 몸소 실천해 보였습니다. 데이비드 켈리 교수의 이러한 행동 양식과 사고가 IDEO 구성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고 지금의 IDEO 기업 문화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동성(Mobility)의 미래에 대한 예측’ 혹은 ‘신흥 시장에서 증가하는 중산층 인구 교육 방법’과 같은 까다로운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미래지향적 성향의 CEO와 리더들은 데이비드 켈리 교수의 실용적인 접근 방식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이들의 공통적인 견해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불확실성의 심화가 창의적 사고의 필요성을 점점 더 강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시점에서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전략은 바로 자신이 이끄는 조직을 보다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켈리 교수가 리더들에게 전하는 디자인 싱킹의 궁극적 효과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상에서 어떠한 문제나 과제를 접했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의 하나로 디자인 싱킹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과학적 접근법과 마찬가지로 디자인 싱킹은 하나의 과정이지 그것 자체가 해결책은 아니며, 결국 해결책은 사람들의 창의적 능력 개발에서 도출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디자인 싱킹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의 상당수는 디자인 싱킹 전략을 마치 요리책 안의 레시피와 같이 인식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요리를 시작할 때 순서와 과정을 알려주는 레시피가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연습과 경험 그리고 독창성이 함께 버무려질 때 비로소 쉐프라 불릴 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2. 8가지 핵심 디자인 능력 2. 8가지 핵심 디자인 능력

d.School의 데이비드 켈리 교수와 교수진들은 학생들이 디자인 싱킹 방법론 내에서 문제를 창의적이고 전문적으로 다루는데 필요한 8가지 핵심 디자인 능력에 대해 상세히 언급함으로써 이것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능력이 필요한 것인지 또 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2] 8가지 핵심 디자인 능력
(출처 : IDEO http://ideo.com)
1) 모호성 탐색(Navigate Ambiguity) 1) 모호성 탐색(Navigate Ambiguity)

모호성 탐색 능력은 디자인 능력의 기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호성 탐색 능력이란 익숙하지 않고 무엇인가 불안한 상태의 상황을 상대적으로 덜 불편하게 받아들이며 그 상황을 탐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모호성 탐색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대부분 새롭고 낯선 환경에 처한다는 것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호한 상태에서 살아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미리 인지함으로써 이것에 따른 심적 압박감을 덜 받게 됩니다.

[그림 3]
(출처 : Xiaoman Ji http://medium.com/@xji)

모호성은 어떤 문제나 이슈를 제대로 정의하지 않은 경우에 종종 발생하는데, 많은 회사나 기관들이 IDEO사에 도움을 청하거나 디자인 싱킹 전략을 취하려는 동기가 바로 여기서 시작합니다. 모호함을 느끼고도 큰 불안감 없이 평정심을 유지하는 능력은 통상 경험을 통해 획득·강화됩니다. 과거에 모호성을 느낀 경험이 있고 또 그때 모호성을 야기하는 문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거나 해결책을 찾았던 경험을 반복할수록 모호성 탐색 능력이 발전합니다.

이 글의 서두에 나오는 “알지 못하는 상태에 대해 슬퍼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꼭 필요한 일이다.”라는 데이비드 켈리 교수의 이야기는 바로 이 부분을 언급한 것입니다. 당면한 문제에 대해 제대로 정의하지 못한 사람이 제시하는 해결책에서 실효성을 찾기란 힘든 일입니다.

자신이 특정 상황이나 이슈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그 문제를 정의할 수 없을 때 모호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모호성을 부정하지 않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현상을 바라보고 문제의 본질에 조금씩 접근하여 성공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일련의 경험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2) 다른 사람들과 다른 상황으로부터의 학습(Learn from others) 2) 다른 사람들과 다른 상황으로부터의 학습(Learn from others)

우리는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일반적 견해가 팽배한 현대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책걸상에서 엉덩이를 떼지 않고 혼자 열심히 일하여 해결하는 일들도 있지만 이런 방식으로 해결하는 일들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일의 성격과 무관하게 타인과의 상호작용 자체를 힘들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디자인 싱킹 전략에서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사람들과 함께 배우는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더욱 나은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생각과 이야기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귀 기울일 때 획득됩니다.

[그림 4]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데이비드 켈리 교수는 “혁신을 시도할 때 우리가 저지르는 중요한 실수는 바로 첫 번째 아이디어에 얽매이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드러내는 것은 초기의 진부한 해결책에 안주하지 않고 더 흥미진진하고 값진 해결책을 찾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생각의 가시화(Build and Craft Things Intentionally) 3) 생각의 가시화(Build and Craft Things Intentionally)

타인의 관심을 사로잡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적절한 시기를 알고, 그것을 간단하고 빠르게 물건으로 시각화하여 나타내고,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에 익숙해지는 것 모두 창의적 문제 해결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입니다. 완벽한 아이디어 완성에 골몰하는 사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타인들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어필할 골든타임은 지나가 버릴 수도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교 데이비드 켈리 교수의 학생들이 기차표 구매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작업할 때의 일화입니다. 학생들은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완벽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했다고 자축하며 시장에 자신들의 프로토타입을 내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로토타입에 대한 승객들의 평가는 썩 좋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나도 단순한, 인터페이스 절차 중 하나 때문이었는데, 각 화면이 끝날 때마다 사용자가 Enter(엔터)키를 눌러야 했고 승객들은 이 과정이 불필요하고 기차표 구매 시간만 늘릴 뿐이라며 혹평한 것입니다.

완벽하다고 생각했던 그들의 작품이 평가절하했던 이유는 인터페이스의 핵심 요소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학생들이 간과했던 ‘Enter’키 입력 절차였습니다. 프로토타입 테스트 과정이 아니었다면 이 단점을 발견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프로토타입 테스트가 더 빨리 이루어졌더라면 더 쉽게 이 부분을 수정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생각할 점은 만약 프로토타입 테스트 과정 없이 이 인터페이스를 시장에 공급하였다면 인기 없는 기차표 자판기로 평가되는 것은 물론, 해당 불편 사항을 수정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자원과 시간을 소비해야 됐을 것입니다.

[그림 5]
(출처 : Magnetic Memory Method http://www.magneticmemorymethod.com)
4) 계획적 의사소통(Communicate Deliberately) 4) 계획적 의사소통(Communicate Deliberately)

“어떤 면에서 우리의 아이디어로 다가올 미래의 구체적인 그림을 하나, 하나 그리는 것이 디자이너로서의 우리 임무이기도 합니다.” 데이비드 켈리 교수는 이와 같이 언급하며 청중(잠재 고객)을 이해하고 청중을 움직이게 하는 방식의 아이디어 전달 능력은 프로젝트 성공에 있어 무척 중요한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병원 조직과 사업 관련 이야기를 할 때 의사와 환자를 청중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병원 관리자가 구매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이야기가 누구에게 전해져야 할 지에 대해 생각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상대에게 전달해야 하겠습니다. 즉, 계획적 의사소통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사가 되기 위한 필수 덕목이라 하겠습니다.

5) 디자인 작업 설계(Design your design work) 5) 디자인 작업 설계(Design your design work)

의사결정을 일로 생각하는 대신 프로젝트이자 디자인 문제로 생각하면 디자인 싱킹 전략의 모든 이점을 취하게 됩니다. 모든 것을 프로젝트화 시키는 것은 학생과 디자이너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좋은 해결책을 끌어내는 또 다른 능력입니다. 의사결정이라는 다소 중압감을 느끼게 하는 과제를 프로젝트로 전환하면 더 많은 가능성 강구와 더 많은 관련자의 참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림 6]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위에 언급한 특정 능력 이외에도 ‘정보의 취합·재생산 능력’, ‘신속한 실험 능력’, ‘구체와 추상 사이의 이동’이라는 세 가지 능력이 디자인 사고 실무자의 핵심 기술을 완성한다고 데이비드 켈리 교수는 말합니다.

3. 인간 중심 사고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3. 인간 중심 사고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위에서 언급했듯이 데이비드 켈리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리더들과 함께 일하였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그들과 우정을 쌓고, 서로 많은 영감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수의 기업 리더나 영향력 있는 조직의 리더들은 이제 자신의 기업과 조직을 혁신 엔진으로 구성하려 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의 혁신 엔진은 바로 사람입니다. 인간 중심적 사고를 기반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을 통해 조직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개척할 사람들을 찾기 위해 많은 기업이 엄청난 자원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앞서 소개한 디자인 능력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실천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가 본인의 사고방식이자 행동 양식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어쩌면 미래를 살아갈 여러분들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준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참고자료

  • IDEO http://ideo.com
  • Magnetic Memory Method http://www.magneticmemorymethod.com
  • Xiaoman Ji http://medium.com/@xji
김 미 진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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