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2.01
  • 조회수869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전 세계 교육을 혼란으로 이끌었습니다. 학생들은 감염병의 위험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또는 감염으로 인하여 격리되어 등교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으며, 교사들은 대면을 기본으로 하는 전통적 교육에서 벗어나 온라인에서 가르치는 방법에 빠르게 적응하여야 했습니다. 학부모와 학생, 교사들은 갑작스럽게 맞닥뜨린 상황에 당황하며 각종 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클래스태그(ClassTag)에서 미국의 학교를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교사의 57%는 원격학습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학교 지도자 5명 중 1명만이 원격학습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원격교육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는 원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하는 집중과정 수강 및 기존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GEM 보고서, 2020).

* 클래스태그(ClassTag) : 학부모-교사 커뮤니케이션 앱 서비스
  (출처 : ClassTag http://home.classtag.com)

[그림 1] 클래스태그(ClassTag)
(출처 : 클래스태그 http://classtag.com)

이렇게 바쁜 와중에 창의교육은 시도하기 어려운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창의력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발명하는 능력, 변화를 받아들이는 태도, 지속해서 개선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Harris, 1998). 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하여 우리는 잘 정의된 목표를 제공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같은 모둠으로 묶어 창의적 사고를 장려하는 질문과 학생들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습니다(Horng et al., 2005).

온라인 환경으로의 전환은 이러한 교수 활동이 더욱더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환경은 풍부한 정보를 가진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를 장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어 수렴적 사고도 지원할 수 있어 창의교육에서 중요한 학습환경으로 논의됩니다(이상수, 이유나, 2007; 임철일, 홍미영, 이선희, 2011).

특히 일반적인 교실에서 학생들은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몇몇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따라가지만, 온라인 환경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경향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Horng et al., 2007).

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은 학생 중심 활동으로 구성합니다.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에서 교사는 강사가 아닌 촉진자로서 학생들의 자기 성찰, 그룹 토론, 역할극, 드라마 발표 및 그룹 활동을 돕습니다.

학생은 수동적 청취자에서 관찰자, 공연자와 공동 학습자로 역할을 변모하여 자신들이 연구할 주제 및 문제, 그를 위한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습 파트너이자 안내자로서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위한 활동 과정에서 창의력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Horng et al., 2005).

그러나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기대하기란 어렵습니다. 화상 통화를 통하여 학생을 지도하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지만, 학생들이 창의력을 실현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공동 작업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공동공간은 마련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림 2]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물론 워드프로세싱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존의 활동을 이어갈 수는 있으나 그들은 선형적인 도구로서 기존의 활동을 자유롭게 누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19라는 대혼란 속에서 온라인 환경에서 창의적 활동을 구성한 Weinberg과 Ahmad & Alsdorf(2020)의 연구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창의적 작업을 위한 디지털 환경 구성 1. 창의적 작업을 위한 디지털 환경 구성

캔버스(Canvas)나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을 활용하고 있는 기존의 학습관리 시스템을 *밀라노트(Milanote)로 대체하였습니다. 밀라노트는 보드를 기반으로 텍스트, 이미지, 홈페이지 링크나 파일을 자유롭게 삽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밀라노트에 과제를 개설하고 학생을 위한 작업공간과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은 해당 도구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빠르게 개발하고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 밀라노트(Milanote) : 이미지 기반의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시각적 보드 구성 온라인 서비스
  (출처 : Milanote http://milanote.com)

[그림 3] 밀라노트(Milanote)
(출처 : 벤처스퀘어 http://www.venturesquare.net)
2. 온라인 공간에서 설계 및 제작 진행 2. 온라인 공간에서 설계 및 제작 진행

해당 수업은 일반적인 창의적 수업 활동과 마찬가지로 자신과 관련된 문제를 도출한 후 문제 해결을 위하여 직접 설계 및 제작하는 활동으로 구성합니다. 밀라노트를 학생의 설계 및 제작, 공유를 위한 협업 도구이자 개인 성찰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해당 도구를 통하여 자기 생각과 느낌을 비선형, 시각적, 다차원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교수자는 밀라노트에 ‘도시락’이라고 명명한 일일 게시판을 준비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스케치나 스크랩북, 인용문 등이 담겨있는 도시락을 통하여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림 4] 중학생의 작업공간 구성 방식
(출처 : Auganix.org http://www.auganix.org)
3. 결과 3. 결과

온라인 환경에서 밀라노트를 활용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효과가 있었습니다.

과정에 대한 시각적 탐색 가능 과정에 대한 시각적 탐색 가능

다른 사람과 협업하거나 이전 작업에 다시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전까지 이루어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밀라노트를 활용한 온라인 환경에서는 활동을 시각적으로 제시하여 이러한 과정이 용이하였습니다. 밀라노트의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파일이나 소프트웨어에 흩어져있는 아이디어를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교수자는 한 곳에서 팀의 모든 작업 및 아이디어 진화과정을 볼 수 있어 교실을 순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학생의 생각 관찰을 통한 적극적 피드백 학생의 생각 관찰을 통한 적극적 피드백

온라인 학습 환경은 보드를 통하여 학생들의 작업 환경 및 생각을 확인할 수 있어 적극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기존 교실 환경에서는 각 모둠을 순환하면서 학생들의 작업 과정을 지켜보기 때문에 학생들의 생각을 면밀하게 검토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발표를 통하여 학생들의 과정을 지켜볼 수 있으나 학생들은 자기 생각이나 과정을 편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해당 학습환경에서는 학생의 사고 과정을 제시하여 관심사, 목표 및 프로세스를 확인하여 학생이 생각하지 못한 다른 방향이나 의미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연구는 MIT Media Lab 블로그를 통하여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MIT Media Lab 블로그 바로가기

◈ 참고자료

  • Weinberg, R., Ahmad, Y., & Alsdorf, D. (2020). Designing digital workspaces for creativity and collaboration in online project-based courses. http://www.media.mit.edu/posts/designing-digital-workspaces-for-creativity-and-collaboration-in-online-project-based-courses
  • GEM Report (2020). Covid-19 : Where’s the discussion on distance learning training for teachers? 2020-04-01. http://gemreportunesco.wordpress.com/2020/04/01/covid-19-wheres-the-discussion-on-distance-learning-training-for-teachers
  • Horng, J., Hong, J., Lin, L. J., C. S., & Chu, H. (2005). Creative teachers and creative teaching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9:4, 352­358.
  • Ofsted (2020). COVID-19 series : briefing on schools, October 2020 http://www.gov.uk/government/organisations/ofsted
  • OECD (2020), PISA 2018 Results (Volume V) : Effective Policies, Successful Schools, PISA, OECD Publishing, Paris, http://doi.org/10.1787/ca768d40-en
  • UNESCO (2020). Maintain operational capacities during school closures http://www.iiep.unesco.org/en/maintain-operational-capacities-during-school-closures
  • UNESCO (2020). Reopening schools: How to get education back on track after COVID-19. 2020-5-13. http://www.iiep.unesco.org/en/reopening-schools-how-get-education-back-track-after-covid-19-13424
  • ClassTag http://classtag.com
  • 벤처스퀘어 http://www.venturesquare.net
유 지 은 (미래교육공감연구소 연구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