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6.01.20
  • 조회수584

 

 

[음악과 창의교육/ 미국]

 

 

히든 코드 1

 

THE HIDDEN CODE 1

 

89-01

 

히든 코드 음원 사이트 :  http://thehiddencode.dartmouth.edu

 

 

 

과학과 예술은 창의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만들어 내는 과정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루는 재료와 언어에서 큰 차이가 있어서 각기 분야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통해 협력을 하면 얼마든지 더욱 독창적인 발견을 할 수 있다.

 

 

과학과 예술은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융합분야이면서 해외 연구소에서도 이러한 협업 작업이 지역의 역사와 함께 국제적인 활동으로 자리 잡는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소리에 과학적 음색을 더하는 The Hidden Code 앨범은 특히 융합(STEAM)교육을 이해하는 교육용으로 보급되고 있다는 점과 특히 음반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이 유수한 대학의 과학 및 공학교수들이라는 점이 융합교육을 선도하는 모범사례라고 여겨진다.

 

 

* * *

 

 

 

색채는 생명이다. 색이 없는 세상은 죽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하나의 불꽃이 빛을 만들 듯이 빛은 색을 만든다.

억양이 말하는 단어에 색을 입히듯이 색은 형식에 영적으로 현실화된 소리를 입혀준다.

-요하네스 잇텐(Johannes Itten) <색채학자, 독일 바우하우스 교수>

 

 

 

보스턴 과학박물관은 2015년 7월 24일 국제적으로 유명한 연주자이며 작곡가이자 종합미디어 예술가인 폴 밀러Paul D. Miller(일명 DJ Spooky)의 새 앨범 히든 코드(Hidden Code)를 소개한바 있다. 이 음반에는 전자음악, 색소폰, 현악기, 이야기, 천체를 배경으로 한 시각효과들이 어우러져 들어있다. 과학과 음악이 접목된 이 세계 최고의 공연에는 작곡자인 밀러, 다트머스 대학 물리학자이자 색소폰연주자인 알렉산더(Alexander), 다트머스 대학 물리학자이자 작가인 글레이저(Gleiser)(그는 자신의 시를 낭독)가 출연했으며 챨스 하이든 천문대(Charles Hayden Planetarium)에서 제작한 놀랍고 독창적인 시각효과가 곁들여졌다. 공연 후에는 밀러, 다트머스 대학 과학자들과의 질의응답 및 친교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이 이렇게 과학과 음악을 접목한 앨범을 내 계된 것은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4년 밀러는 다트머스대학 자연과학부 교수인 알렉산더와 같은 대학 컴퓨터공학 연구소장인 댄 록모어(Dan Rockmore)로부터 다트머스대학에 초대를 받았다. 밀러를 초대한 이 두 대학교수는 Neukom연구소로부터 하나의 임무를 부여받았는데, 그것은 “예술가”와 “과학자”가 상호 대화를 통해 “예술”(Art)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 내용은 A가 너무도 잘 알려진 융합교육인 S.T.E.M.(과학.기술.공학.수학)에 A를 추가시켜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을 알리는 폭넓은 종합 “음반”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홍보매체로 이 아이디어에 맞는 음악작품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렇게 탄생한 이 히든 코드는 예술가와 과학자들이 어떻게 생각을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지에 대한 성찰과 작곡자들이 어떻게 음악의 무실체성을 관찰 가능한 것들로 변환시키는지에 대한 성찰이 섞여있는 앨범이다. 즉 히든 코드는 예술을 과학 속으로, 과학을 음악 속으로 음악을 예술 속으로 밀어 넣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 → 2편에 계속)

 

이 글은 http://djspooky.com/new/the-hidden-code/를 출처로 하며, 저자로부터 글과 음원 사용에 대한 허락을 받았음.

 

 

[글 번역 및 편집: 홍영은 김진숙]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