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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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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4.08.29
  • 조회수1649

캡처1

Learner Interest Matters: Strategies for Empowering Student Choice

학습자의 흥미가 관건이다 : 학생들의 선택권 강화를 위한 전략

 

미국의 한 학부모가 아들이 Frank Lloyd Wright의 건축모형을 만들어 발표하는 과제를 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데 애를 먹어 이 문제를 담임교사와 상담했다고 한다. 이 과제는 사회 과목의 한 단원 중 건축에 대해 배우는 과정 중에 주어졌는데, 아들은 건축 모형을 만드는 것이나 Frank Lloyd Wright에 대해 조사하는 것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 담임교사는 학부모에게 학생이 학교 밖에서 하기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학생이 가장 하기 좋아하는 것은 Minecraft라는 게임이었는데, 이 게임은 구조화 되어 있지 않은 모래상자 위 세계에서 플레이어들이 빌딩을 짓고, 농작을 하며, 가축을 기르고 그 밖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게임이었다. 담임교사는 학생이 Minecraft 게임을 통해 건축 모형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학부모는 이 제안을 들으며 아들이 과제를 수행해낼 가능성이 있음을 보았다. 물론 학생은 담임교사에게 자신이 과제를 완성해 낼 수 있음을 납득시키고, 과제 수행과정을 담아낸 비디오를 촬영할 것을 약속해야 했다. 담임교사는 학생에게 기회를 주었고, 학생은 에너지와 열정을 다해 연구 조사와 디자인을 추진했다. 이 학생이 수행한 과제의 방식은 이 기사의 중간쯤에 언급되고 있는 구성주의 관점의 필수과목 수업 추진 방법과 연관이 있다.

 

학습 준비도에 흥미가 더해질 때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어떠한 주제에 대한 학생의 흥미는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이 하기 좋아하는 것에 어떠한 주제가 연결되면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생각하고, 대화하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데 시간을 투자하게 되므로 학습에 더 깊게 참여하게 된다. 학습이 현실 속 경험들과 맥락을 같이 하도록 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관심사와 연관된 학습으로 차별화 하는 것이 핵심적인 학습 기법이다. 학습의 핵심내용이나 개념들은 종종 교실이나 학교 건물을 벗어난 현실 세계 속에 더 잘 나타나 있지만, 이러한 것들은 학생들이 마치 눈을 가리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처럼 인지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나타나 있게 마련이다. 교사가 학습 내용, 과정, 학습 산출물을 계획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해 차별화된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한다면, 학생들이 평소에 인식하지 못했던 현실 속 개념들을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 준비상태와 학습 프로필을 기반으로 수업계획을 수립할 때 학생들의 관심사를 함께 고려하면 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의 학습 준비상태와 학생들의 관심사가 연계된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주제에 대한 친숙함으로 인해 상당한 복잡성을 가진 단계의 학습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친숙하게 알고 있는 게임과 아이템을 소재로 설득하는 글을 쓰도록 할 수도 있고 또는 로봇을 조립하는 레고 장남감을 활용해 과학 개념들을 탐색해보도록 할 수도 있다. 학생들의 학습 프로필과 개개인의 관심사를 연결시킨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개개인의 경험에 기반 해 다양한 양상으로 학습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나의 예로, 과거의 사회적 부당함과 오늘날의 학교와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폭력의 형태를 비교하기 위해 학생들이 영상물을 보거나, 강연을 듣거나, 글을 쓰는 것을 들 수 있다.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한 차별화된 학습 방안의 첫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하기 좋아하는 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나 학생들의 학습 프로필 카드가 정보 수집의 두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제공하게 되는 이러한 경험 기반의 자료들은 한 학년 또는 한 학기를 시작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의 선택을 촉진하는 것이 학생들 스스로 길을 결정하도록 돕는다.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에 기반하여 학습에 관한 선택권을 학생들에게 주면, 많은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고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학습에 참여하는데 큰 지장을 갖고 이탈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 학생들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특정한 목표를 가진 학습 준비 활동이나 전체 학급이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학습에서 이탈하는 학생들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연결고리를 만들어 내도록 도울 뿐 아니라, 다른 학생들이 학습의 목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보도록 도울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차별화된 학습주제들은 흔히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몇몇 학생들로 하여금 평상시 선택할만한 주제보다 도전적이지만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선택하게 할 것이다.

 

학생들이 개인 학습 주제를 직접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의견을 강화하라.

학생들의 흥미를 활성화 시키는 보다 더 높은 단계의 방법은 학생들이 직접 학습 주제와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접근은 학생들로 하여금 평상시 보다 더 복잡한 학습을 해내고 과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도록 유도한다. 이 방법은 몇몇 선생님들에게는 학생들이 내놓을 다양한 학습 주제들의 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걱정에 휩싸이게 만들 수 있지만, 감당할만한 가치가 있는 이러한 걱정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2가지 접근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분명한 학습 기준을 세우고 학생들에게 이것을 확실히 이해시킨다.

학생들이 스스로 정하게 될 학습 주제에 어떠한 학습 능력과 개념이 반영이 되어야 하는지를 설정한다. 이 때, 평가와 관련된 문제는 학습 주제 설정에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학생들이 목표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나면, 어느 정도의 코칭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학습주제를 효율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다.

 

2. 선택 가능한 학습 주제의 개수를 적절하게 제한한다.

처음 이러한 방법을 시도할 때에는 2개의 구조화된 학습 주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하라.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기준에 의거해 스스로 학습 주제를 만들어 내도록 유도하라. 교사는 학생들이 제안하는 학습 주제에 귀를 기울이고 수정할만한 사안들을 충분히 제시하거나, 실행 가능성이 없는 제안은 다시 원점으로 되돌려 보내도록 한다. 학생들이 학습 주제를 제안할 수 있는 시기를 정하고, 기한 내에 자발적인 아이디어를 내지 못한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해준 2개의 구조화된 학습 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관심이 모든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모두 우리의 관심과 흥미를 끄는 일을 통해 동기를 부여 받는다. 우리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모두 어떠한 일에 대해 관심이 있을 때 연구하고, 공들여 만들고, 수정하는 작업들을 기꺼이 몇 시간에 걸쳐 수행해 낸다. 학습자들은 학습 주제가 자신의 흥미를 끌고 자신들이 그와 관련된 과제를 완수해내는 방식에 있어 주도권을 가질 때 복잡하고 힘든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씨름하는 것에 크게 굴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관심을 통한 학습의 접근이 전문가들에게 있어 효과적이라면, 우리의 학습자인 학생들에게도 이러한 접근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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