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02.11
  • 조회수1705

Clayton Christensen 교육연구소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개별성을 지지하는 교육적 관점을 바탕으로, 기존의 획일화된 전통적 K-12(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의 교육과정) 교육방식을 뒤엎는 파괴적 교육혁신을 추적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해에 우리 눈 앞에 펼쳐질 학생 중심의 ‘개별화 학습에 있어서의 네 가지 동향들’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1. 플랫폼 운용이 자발적으로 발생될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우리는 개별화 학습의 그 경계를 확장시키고자 노력하는 학교들의 내부에서 생겨난 자체 개발 학습 플랫폼들을 목격해왔습니다. 2016년에는 Summit 공립학교들의 개별화된 학습 플랫폼, Matchbook 학교의 학습 플랫폼인 ‘Spark', Brooklyn 실험실의 'Cortex', AltSchool의 'AltSchool Open’ 그리고 Leadership 공립학교들의 ‘Gooru's Learning Navigator'와 같은 이러한 수많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학습 플랫폼들이 초기 창립 학교 네트워크를 뛰어넘어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차세대 플랫폼들은 모두 성공적인 개별화 학습 모범사례들에서 수업 및 행정 조직화를 전산화하는 대담한 시도들이 시행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교육 플랫폼을 채택한 전통적 학교들이 초기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더욱 학생 개인에 특성화된 진로를 제시하고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적 접근법을 옹호하며 전통적인 교수방식에 맞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자체 개발하지 않은 새로운 플랫폼들을 받아들인 협력 학교들에서 나오는 최초의 강력한 자료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학교들은 차례로, 개별화된 학습 공간에 적용된 운영 가설의 최초 시험 사례를 제공할 것입니다. 고품질의 교육 플랫폼 및 플랫폼 시행을 둘러싼 전문적 개발 지원은 전통적인 교육환경에서 개인 특성화된 학습 접근법의 시행을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altschool.com
2. 평가에 대한 중대한 결정이 미국 주들을 강타할 것입니다.

지난해 미국 주들은 연방정부보다 주 정부의 손에 훨씬 더 많은 재량권과 관리권을 부여하는 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 교육 법안의 영향 아래서의 새로운 교육현실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17년 미국의 주들은 그들의 ESSA 교육방침들을 진행하고, 중요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주정부들의 평가에 대한 접근들은, 도래할 교육적 변화에 관한 핵심적 조짐들을 보여줄 것입니다. 우리는 K-12 교육과정 동안의 수행평가와 중등교육과정 이후를 준비하고 고등학교 수준의 학업 준비를 돕는 더 나은 대안들에 증대된 관심에 주목해야 합니다. 주 정부들이 궁극적으로 선택하는 평가도구들은 21세기의 “성공”이란 무엇인가를 새롭게 정의하는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며, 이러한 결정들은 또한 단기적으로 콘텐츠 제공사와 출판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shapeamerica.org
3. Wrap-around 서비스는 바라건대, 학습을 위해 제고될 것입니다.

ESSA는 또한 미국의 주들이 모든 아이의 건강과 안녕을 지원하는 ‘Wrap-around'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교육 법안은 각 주들이 단순히 시험 성적만으로 학생의 학업성취와 학교의 질을 평가하는 차원을 뛰어넘는 추가적인 평가수단을 고려하기를 요구합니다. 학교 분위기 또는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고려한 새로운 평가기준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있어 비학문적인 요소에 주목하는 교육적 간섭체제에 대한 수요를 발생시킬 것입니다. 게다가 ESSA 교육 법안에 명시된 Full-Service Community Schools에 대한 규정은 보다 더 견고하고 긴밀하게 비학문적 장벽을 지원하는 모금 통로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를 둘러싸고, 단순히 지원과 서비스에 접촉하는 방법보다, 무엇이 실질적으로 학습 성과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지원을 이끌어낼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우리가 예전부터 말해왔던 것처럼, 비학문적인 것을 북돋우려는 노력은 실질적인 학습효과를 이끌어내는 것 없이 접근차이에 대한 문제만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문적ㆍ비학문적 서비스를 서로 격리시켜 두는 것보다는, 통합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이미지투데이
4.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이 확산될 것입니다.

학습형태에 대한 개인 맞춤식 개별화 접근방법이 떠오르면서, 프로젝트의 역할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엄청난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첫째, 학교들은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비판적 사고와 같은 심도 있는 학습기준들을 제시하는 ‘체험학습(Hands-on Learning)’을 장려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몇몇의 개인맞춤형 학습에 대한 접근법들은 학생들의 열정에 맞추기 위해 흥미 위주의 학습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프로젝트는 교실에서 특히, 개별 학습을 지원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학생들과 너무 많이 스크린을 봐서 생성되는 잠재적인 고립을 극복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협업을 위한 명확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017년부터 학교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공간에서 효율성과 신뢰성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들은, ‘New Tech Network’ 혹은 ‘Educurious’와 같은 기술지원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제공업자들의 사업을 이끌어 낼 가능성을 높일 것입니다. 무임승차자 문제를 완화시키고, 엄격한 적용을 보장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어떻게 구성하는 게 좋을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와 협업에 대한 강조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며, 이는 프로젝트 기반이 앞으로 더욱더 각광받도록 만들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2018 주요국의 학교 공간 조성 사례와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조진일(한국교육개발원)
(좌) South Region Elementary School, USA / (우) Holy Cross Primary School, Australia
* Julia Freeland Fisher - Julia는 Clayton Christensen Institute의 교육 연구 책임자. 정책 담당자와 지역 사회 리더들에게 K-12 및 고등 교육 분야의 파괴적 혁신의 힘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Julia Freeland Fisher Director
Clayton Christensen Institute
  • 썸네일 이미지
    임**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pdf로 다운이 되네요^^

    19-02-12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