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04.03
  • 조회수1093

<창의교육 해외사례: 이태리 편/ 창의력 증진을 위한 이태리 ICT 활용교육>

 

창의력 증진을 위한 이태리 ICT 활용교육에 대한 설문

Teacher, What Do You Mean by “Creativity?” An Italian Survey on the Use of ICT to Foster Student Creativity

 

noname01

이번에 소개하는 글은 유럽위원회에서 기준 하는 창의력 교육의 역량과 이태리교사들의 추구하는 창의력 교육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는 ICT 활용 이태리 창의교육 사례이다. 설문에 기반한 창의력 연구나 창의교육에 관한 문헌자료들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꽃피우기가 쉽지 않다. 유럽에서 이태리교사들의 창의력 교육은 정규교육 중에 함께 가르치고 있으며, 이들 중 95%가 이것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핵심이며 사명이라고 답했다. 교사교육을 받은 시기와 지도하는 교과가 다르고, 개인의 다양한 경험과 교육철학이 다르겠지만 이태리교육의 문화적인 요소로써 교사들이 인식하는 창의력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ICT 기반 창의력 교육은 과정 중심/Project-based 중심이 아닌 과제를 표현하는 것으로써 우리나라 초중고 학년에서 ICT교육을 컴퓨터 자격증을 따는 학습교육으로 국한하는 것은 아닌지 어딘가에서 조금은 비슷한 점을 발견 할 수 있다. 주어진 교육여건에서도 창의력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이태리 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우리나라의 ICT 기반 창의교육에도 밝은 미래를 기대해보며 Istituto Techologie Didattiche 의 Michela Ott, Francesca Pozzi 그리고 Mauro Trvella가 2010년 그리스 E-Learning Conference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창의력 교육은 어디에서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는데 그 이유는 혁신 그리고 미래에 대한 발전과 성장의 촉매제로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많은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창의력은 적절한 교육과 실직적인 지도를 통해 충분히 배울 수 있고 육성될 수 있다고 한다(Csikszentmihalyi, 1997; Nickerson, 1999; Treffinger et al.,2002, Heweet, 2005). 더욱 연구되어야 할 부분은 어떻게 “창의력을 이끌어내는가”이다. 이 시대 교사들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의미일까? 유럽의 창의력 및 혁신의 해, 2009년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 in the context of the European Year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2009)에서 진행된 온라인 설문에서 학교생활에서의 창의력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알아보았는데 다음과 같은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교사들은 창의력이 지식은 물론 모든 학교 교과목과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의 인식은 다각도에서 창의적인 사고로 발전시키는데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Cachia et al.,2009).”

 

 

이러한 창의교육의 중요성은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인지한 바, 현재 교육 전 영역, 전 방위적으로 발전과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태리에서도 교육에서 창의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이태리교사의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자세히 알아보았다고 한다. 특히 창의력 교육을 위한 이태리교사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활용과 실용성에 대한 인식을 집중 확인하고자 했는데, 공교육에서 ICT교육은 창의적인 도구로써 목적을 달성하는데 매우 유용하고 중요하다(Greene, 2002)고 나왔다. 이태리 교사의 설문은 유럽위원회에서 진행한 설문보다는 매우 작은 범위에서의 설문활동이지만, 질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금 더 면밀하게 관찰한다.

 

 

첫째, 교사의 창의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둘째, 이태리교사는 어떻게 “창의력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어떠한 문화적 특성이 드러나는지

셋째, 실질적으로 교육에서 매일 진행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그들이 주장하는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ICT교육의 역할과 디지털 자료의 활용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제 위의 설문조사 토대위에 어떤 목표와 방법으로 이태리 교사에 설문조사를 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교사의 창의력 교육의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교과목을 지도하는 이태리교사들, 다양한 학교와 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의 질문 목적은 다음과 같다고 말한다.

 

 

*창의력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창의력을 도모하는 교사들의 접근법/방법론(어떻게 창의력이 교육에서 육성되는지에 대한 여부)
*창의력 교육을 가능케 하는 디지털 도구에 대한 교사의 인지도

 

 

그리고 설문에는 다음과 같은 12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1) 인적사항(나이, 지도교과, 학년, 등등.)
2) 당신이 생각하는 창의력이란 무엇인가요?
3) 창의력이란 타고나는 재능이라고 생각합니까?
4) 학생들의 창의력은 교육활동으로 육성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5) 창의력을 지도하는 것은 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까?
6) 창의력과 이를 강화하는 교육과정이 국가 지도안(이태리교육부)에 명시되어 있나요?
7) 당신은 학생을 지도 할 때,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제안하거나 매일 수업에 적용하고 있나요?
8) 만약 그렇다면, 어떤 활동을 적용하고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설명을 부탁합니다.
9) 학생들의 창의력을 증진하기 위해서 모든 교과목에 창의력과 연계한 특정 활동을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요? 아니면, 창의력 증진을 위해 특정 교과목에서 더욱 강조해야 하나요?
10) ICT교육이 학생들의 창의력 교육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11) 당신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도구로 ICT를 활용하나요?
12) 어떠한 ICT툴을 사용하나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설문자의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총 160명의 이태리 교사가 아래와 같이 참여했다.

 

 

그러면 설문에 대한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우선 창의력에 대한 이태리 교사들의 이해도를 알아본다. 우리가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질문 2)번 “당신이 생각하는 창의력이란 무엇인가요?” 에 대한 답변이다. 창의력에 대해 이태리 교사들은 역량(능력)이라고 많은 부분 답했으며 창의력과 관련된 용어로 관찰하다, 발견하다, 활용하다, 발명하다, 새로운 것, 다양성, 문제해결력 등 순으로 정의하고 있었다고 한다. 질문 3)번 “창의력이란 타고나는 재능이라고 생각합니까?”에서도 60%의 이태리 교사들은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며, 많은 연구자들이 주장과 같이 창의력은 총제적인 과정(Process)이며, 노력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러한 설문은 우리나라 교육자들에게도 적용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긴다. 왜냐하면 학자나 학부모 그리고 정책자들이 창의성에 대해 아무리 이야기하고 연구한다 해도 정작 실제적인 교육현장의 실행자인 교사가 창의교육에 대해 합의된 출발점에 서지 않으면 무의미한 공론으로 그치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면에서 교육현장에서의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교사들의 생생한 소리를 통해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noname02

이제 다음으로 창의력과 학교와의 관계 및 역할은 어떻게 조사가 되었는지 설문결과를 알아보자. 이태리 교사들은 위의 질문 4)번 “학생들의 창의력은 교육활동으로 육성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에서 교사의 95%가 올바른 교육활동으로 창의력은 충분히 육성될 수 이 있으며, 질문 5)번 “창의력을 지도하는 것은 교육에 있어서 사명이라고 생각합니까?”에서 95%가 창의력을 지도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핵심이며 사명이라고 답했다. “창의력과 이를 강화하는 교육과정이 국가 지도안(이태리교육부)에 명시되어 있나요?”라는 질문 6)번에는 학교의 정책과 국가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86%가 불확실성을 표현했다. 하지만, 답변한 교사들 모두가 창의력은 어떤 교과도 반드시 추구해야하는 가치라는 것에 대해 동의했다고 한다. 이 설문조사와 결과 또한 나라마다 다를 수 있겠으며, 우리나라 역시 창의교육 국가정책과 지침에 대해 교사가 얼마나 동의하고 합의점을 갖고 같은 목소리를 교육현장에 투여하는지는 좀 더 숙고해볼 일이다.

 

 

다음으로 창의력을 향상하기 위한 실행과제에 대한 두 개의 질문에 대한 이태리 교사의 답변을 알아보자. 질문 7)번 “당신은 학생을 지도 할 때,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제안하거나 매일 수업에 적용하고 있나요?”에서는 답변을 통해 학년이 올라갈 수 록 이태리 창의력 교육은 줄어든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83%의 유치원 교사들은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초등학교 교사는 63%, 중학생교사는 54%,, 그리고 고등학교 교사는 53% 가 창의력과 연관된 수업을 한다고 응답했다. 이 통계는 우리나라에 적용해보아도 크게 다를 것 같지 않다. 한편으로는 창의교육에 대해 우리나라만 문제가 있는 건 아니구나하는 일종의 위안과 한편으로는 진짜 창의교육이 꽃피우고 펼쳐져야할 청소년기에 오히려 역행하고 있다는 깊은 반성이 함께 든다. 질문 8)번에 대한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있는 교육을 하고 있지 않다면?”이라는 질문에는 그 이유에 대해 부족한 시간, 함께 진행하는데 구조적인 문제, 충분하지 못한 자료; 9명중 1명은 내적 동기 부족이라고 답했다.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위해서는 개인적 활동 보다 그룹 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27% v. 56%)고 한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창의력을 육성하는 이태리 ICT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다. 위 질문 10)번 “ICT교육이 학생들의 창의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에 대한 물음에 30%의 선생님은 ICT는 창의력을 증진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라고, 64%는 유용하지만 다른 도구와 다르지 않으며, 6%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즉, ICT교육의 중요성은 모두 인시하고 있으나, 질문 11)번에서 보면 “당신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도구로 ICT교육을 활용하나요?”에서 28% 교사는 창의력을 향상하기 위한 툴(tool)로서 ICT를 한 번도 활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유치원을 제외하고 비교적 높은 62%의 교사가 ICT를 창의력 교육을 위한 툴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 이것은 이태리교육에서 ICT 자료가 쉽게 유용한 툴로 활용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도 e-learning이라고 하여 게임이나 인터넷에 기반한 ICT교육을 육성하고 현재 많은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다. 창의력을 육성하는 ICT 도구로써 교사들에게 관련 있는 용어는 이미지, 그래픽, 비디오, 게임, 문서 작성 등이 있다. 이러한 단어를 생각해 볼 때, 많은 교사들은 ICT교육을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도구가 아닌, 학교 컴퓨터실이나 준비된 교육용 자료(educational resources)를 중심으로, 또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도구(글쓰기, 오디오 및 비디오제작 그리고 사진 등.)로서 ICT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 또한 일부 학교에 한한다. 그런데 그러한 학교에서 조차도 자신의 생각을 연장하고 새로운 정보 및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인터넷 서치 엔진을 말하거나 팀 간의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학습을 위한 도구를 사용한다는 교사는 몇 명되지 않는다. 브레인스토밍 등을 위한 생각지도 만드는 소프트웨어 등을 알고 있거나 표현하는, ICT를 창의교육에 활용하는 교사 또한 극히 드물다. 결과적으로 교사가 생각하는 창의력에 대한 정의가 현장에서 잘 맞지 않다는 것과 창의력을 지도 방법이 매우 전통적이고 한정적이란 것을 이태리 교육사례에서도 알 수 있었고, 우리나라 교육사례에서도 볼 수 있다.

 

noname03

우리는 일반 교육에서의 창의력 교육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력 교육 두 개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교육에서의 창의력 교육은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열린교육과 문제 해결력 등을 증진하는 활동이 중심이 된다(Carrol & Borge, 2007). 또 하나, 현장/현대 사회에서 창의력 교육은 생산성과 직결하는 “문화적 혁신“ (Kyriazopoulos & Samanta, 2009)으로써 이 관점에서 바라볼 때 학생들에게는 ”창의력“은 새롭고 혁신적이며, 전략방법 등을 추구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돼야 한다(교육과정의 기준안 또는 비기준안 등. 모두 포함). 창의력은 지적 활동(과정)의 속성으로 알고 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창의적인 결과물”이 “창의적인 과정”을 통해 얻어질 때 창의력 교육의 목적을 동시에 육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Craft, 2005).

 

 

이태리교사가 생각하는 창의력교육에 대한 넓은 이해에도 불구하고, 수업 중 창의력 교육의 ICT 활용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활동에 제안되었으며, 데이터를 모으고 구조하는데 사용되거나,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반영하고, 비교하며, 종합하고 연결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태리교사가 생각하는 창의력 교육은 매우 전통적인 활동으로 가장 기본적인, 학생들을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하며 그림을 그리고 생각을 정리하는 활동을 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태리교사뿐 아니라 우리나라 교사도 학교현장에서 창의력교육의 이해와 폭 넓은 활동을 추구하는 데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할 듯하다.

 

 

참고문헌

Cachia, R., Ferrari, A.a., Kearney, C., Punie, Y., Van Den Berghe, W., Wastiau, P.: Creativity in Schools in Europe: A Survey of Teachers(2009)
Carroll, J.M., Borge, M.: Articulating case-based learning outcomes and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Case Studies 1(1/2), 33–49 (2007)
Csikszentmihalyi, M.: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 Perennial (1997)
Craft, A.: Creativity in schools: tensions and dilemmas. Routledge, London (2005)
Greene, S.L.: Characteristics of applications that support creativity. Communications of the ACM 45(10), 100–104 (2002)
Hewett, T.T.: Informing the design of computer-based environments to support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3(4-5), 383–409 (2005)
Kyriazopoulos, P., Samanta, I.: Creating an innovation culture through knowledge management:the Greek firm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5(1), 81–95 (2009)
Nickerson, R.S.: Enhancing creativity. In: Sternberg, R.J. (ed.)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9)
Treffinger, D.J., Young, G.C., Selby, E.C., Shepardson, C.: Assessing Creativity: A Guide for Educators (2002)

 

*이 글은 2010년 그리스 E-Learning Conference에서 Michela Ott, Francesca Pozzi, Mauro Trvella가 공동 발표했던 논문을 번역, 간접 인용하고 역자의 의견을 첨부한 것이며 원문은 다음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http://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21002914_Teacher_What_Do_You_Mean_by_Creativity_An_Italian_Survey_on_the_Use_of_ICT_to_Foster_Student_Creativity

 

[글번역: 홍영은]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