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10.06
  • 조회수733

[창의교육 해외사례/ 미국/ 사고력을 키우는 18가지 교실 배치 2]

 

사고력을 키우는 18가지 교실 배치 2

18 Classroom Setups That ­Promote Thinking 2

 

noname01

(→ 1편에 이어)

 

6. 두 개의 그룹에 2개의 열로 배열 2 Groups + 2 Rows

앞서 소개한 배열과 동일하다. 단, 이번에는 그룹에 좀 더 많은 학생들이 포함되어 결과적으로는 전체학생이 동일한 숫자로 양분된다.

 

7. 기능별 소그룹 배열 Function Pods*

이 접근법은 ‘특성별 소그룹 배열’과 유사하다. 단 여기에서는 특성에 따른 차별화보다는 과제중심이다. 예를 들어 문학동아리를 생각해보라. 여기에서는 모든 학생이 어떤 역할을 갖고 있다. 학급 전체가 그런 식으로 배열된다는 것이 이 방법의 차이점이다.

 

8. 양편 배열 Two Sides*

이 배열에서는 학급전체를 “두개의 편으로” 분할 할 수도 있다. 여전히 여러 개의 열로 구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종종 교실은 양분되어 상대와 마주보는 형태로 배열된다. 이러한 배열은 사회과목 수업이나 경청하는 자세, 정확한 근거, 명확한 논리를 원칙으로 하는 “책임감 있는 토론”을 수업 전략으로 이용하는 다른 수업들에서도 특별히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양쪽 편을 각이 잘 나오게 열을 구성되도록 할 수도 있다. 이것이 전통적인 열의 형태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지만 교실에 적용하면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즉 서로 반대편에 있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시야에 들어올 수 있게 배치될 수 있다.

 

9. 거대한 타원형 배열 Giant Oval

이 접근법은 보통 팀 빌딩 활동에 활용되지만 효과적으로 기획을 한다면 이 방법을 이용해 학급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찬성/반대를 지속적으로 피드백 해줘야하는 경우, 토론 대회, 소크라테스식 문답수업, 책임감 있는 토론 등이 좋은 활용사례가 될 수 있다.

 

10. 교사가 중앙에 위치하는 배열 Teacher In The Middle

“일반적인 교실”을 연상하되 교사가 교실 한 가운데에 있는 모습을 그려보면 된다. 이 배열은 교실안의 역학관계를 꽤 많이 바꾸어 줄 것이다. 이것이 효과적인 교습 수단인지 아닌지는 모두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이 말은 여기 제시된 20가지 모든 배열에 해당된다.)

 

11. 입식 책상 활용 Standing Desks

입식 책상을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다. 예산지원 요청서를 작성해 책상을 구입 후 당신 책상을 교실 가운데에 놓고 입식책상의 장점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보라.

 

12. 말굽형태의 배열 Horseshoe

한 쪽 끝이 없는 타원형과 비슷한 모양이다. 이 방법이 시간이 긴 수업에 매우 효과적인 지는 확신이 없지만 읽기 활동이나 첨삭수업 (이 두 가지 모두 매우 저평가된 교수 전략이다)에 이용된다면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13. 두 개의 원 배열 Two Circles

원을 그리면 학생들은 서로 쳐다볼 수 있게 되고 서로 대화를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이 배열은 규모가 작은 그룹에는 이상적이라고 할 수 없지만 지시사항에 대한 강의 및 읽기/쓰기에 적용 가능하다. 매일 하나의 커다란 원을 만드는 배열은 적용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원을 두 개로 만들어 적용하면 잘 작동될 것이다. 2개의 원으로 배열하면 크기는 하나의 원에 비해 분명히 작아지지만 학생 관리에 있어 더 많은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14. 그룹 순환 배열 Rotating Groups*

이 방법은 데스크의 배열에 관한 것 이라기보다는 수업의 흐름 및 수업설계와 더 많이 관련된 것이다. 이 배열의 핵심은 학생들이 매번 다른 동기로 인해 다른 그룹과 작업을 하도록 하고 수업시간의 길이에 - 한 시간, 한 주, 한 과정이 될 수 도 있다- 관계없이 그 시간 내에는 학생들이 계속 순환하도록 수업 및 과정을 설계하는 것이다.

 

15. 중앙에 원형 외곽에 사각형을 형성하는 배열 Middle Circle, Outer Square

바깥쪽에 사각형을 만들고 안쪽에는 원형을 형성하는 -아니면 그 반대로-이 배열은 다름 아닌 어항식 배열의 ‘기하학적 변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활용 시 원형의 크기는 학생 수가 많은 경우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16. 학습하는 실험실 배열 Learning Labs*

여러분이 고등학교 과학실험실 - 높은 책상, 공작대상 “물건들”, 공동으로 학습하는 작은 공간에 서있거나 돌아다니는 학생들- 을 기억할 수 있다면 이러한 환경이 학습을 위한 실험실 접근방법이 지향하는 아이디어이다. 이 방법은 모든 학습주제 영역과 모든 학년에 활용될 수 있으며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관리활동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학생들이 높은 책상주변에 서서 물리 및 기하학 문제를 푸는 동안 “서로 부딪히는 상황”이 생긴다 해도 당신이 방법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설계한다면 수업관리가 완전히 엉망이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17. 학습 스튜디오 A Learning Studio*

이 방법은 비전통적인 신선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다. 스타벅스 커피샵에, 도서관, 학교교실, marker space, 디자인 스튜디오가 차례로 섞이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아마도 이 방법은 당신이 35명의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면 활용이 불가능할 것이나 20명 이하라면 이러한 접근방법은 학교교실에서의 학습문화를 바꾸어 놓을 수 있다.

 

18. 유동적인 배열 Fluid

책상배열을 주단위로 변경하라. 학습목적에 맞게 당신이 어떻게 교실공간을 사용할지-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개인 공간을 사용할지- 결정하라. 고정된 학습공간은 고정된 마음자세를 반영한다. 여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치 않고” 상황에 따라 변화를 주면 된다.

* 이 글의 출처는 http://www.teachthought.com/teaching/20-ways-to-setup-a-classroom-to-help-your-students-think/ 이며, 번역자의 의도에 따라 간접인용 하였음.

 

[글 번역 및 편집: 홍영은 김진숙]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