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5.10.13
  • 조회수582

[창의교육 해외사례/ 미국/ 창의적인 새 학년을 시작하는 5가지 전략]

 

창의적인 새 학년을 시작하는 5가지 전략

Five Strategies to Start a Creative School Year

 

noname01

새 학년에 올라가고 새 학기가 시작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는 설렘이고 기대이다. 그러나 학생과 달리 교사에게는 새 학년 새 학기가 마냥 좋지만은 않을 것이다. 교사들은 새로 맞이하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즐겁고 유익한 학습을 제공할 것이지, 얼굴모습 만큼이나 다양한 성품을 지닌 아이들은 어떻게 창의성과 자발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성장시킬 수 있을까 등등 새 학년을 준비하는 방학이 마냥 맘이 편하지 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한 교사들을 위해 미국이지만 같은 처지의 교사가 쓴 새 학년을 준비하는 전략과 같은 교사의 자세를 소개한다.

 

* * *

 

 

여름에는 시간이 빨리 지나간다는데 정말 그런 것 같다. 방금 초여름 수업이 끝나고 블로그에 글쓰기로부터 잠시 해방되는 행복한 비명을 지른 것 같은데, 학기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

 

 

나는 매년 9월이 되면 새 출발의 기회가 찾아오는 학교의 일정표에 따라 실제로 내 삶을 살아왔다. 매년 가을이면 나는 더 잘하겠다는 –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이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창의성을 북돋우며, 그들이 수업에서 부족한 부분을 적극 챙겨주겠다고- 각오를 다진다. 내가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매년 시도를 한다. 새로운 학기를 다시 한 번 맞이하는 여러분에게 새 학년을 창의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5가지 간단한 전략을 여기에 소개한다. 당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또는 당신이 가르치는 내용에 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던 이 전략들을 사용함으로써 올해 수업에는 많은 다양한 종류의 사고하는 방법이 포함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당신은 이 짧은 목록을 책상 옆이나 수업계획에 필요한 자료들과 같이 놓고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당신은 이러한 창의적인 순간들을 수업시간에 끼워 넣을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쉽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1. “얼마나 많은 방법으로....”라는 질문을 하라

Ask “How many ways….”
질문에 대한 답을 하거나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은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의 기본이다. 당신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다. 즉 그들의 과제를 기억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특이한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그들이 일일교사가 되었다면 얼마나 많은 흥미로운 것들을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지, 또는 얼마나 많은 방법으로 그들이 교실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지 등을 질문을 던져볼 수 있다. 물론 당신은 어떤 문학적 혹은 역사적 인물이 얼마나 많은 방법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지 또는 얼마나 많은 수학의 난제들이 해결될 수 있는 지도 질문해 볼 수 있다.

 

 

2. “만약에 ....된다면” 이라는 가정으로 질문 하라

Ask “What if. . . .”
“만약에 ...된다면”을 가정하는 질문은 작문숙제, 토론수업, 수업 마지막 5분을 위한 간단한 이야기 거리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만약에 우리가 야간에 학교에 다니게 된다면 무슨 변화가 생길까?”와 같은 엉뚱한 질문부터 “만약에 조지 워싱턴과 인터뷰를 할 기회를 갖게 된다면, 당신은 무슨 질문을 할 것인가?” 또는 “만약에 당신이 마을의 전력공급을 책임지게 된다면, 당신이 강조할 에너지원천은 무엇일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와 같은 진지한 질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질문을 할 수 있다.

 

 

3.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2가지를 조합해 보라

Combine two unexpected things
나는 최근에 Meijer 조각 정원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이 정원은 Meijer씨의 예술에 대한 사랑과 그 부인의 정원에 대한 사랑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아름다운 정원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학생들에게 얼마나 많은 것들이 조합의 산물이었는지에 대해 설명을 해줘라. 그런 다음 학생들이 자신들이 흥미를 느끼는 것 중 하나를 친구 중 한명의 매우 다른 관심사와 결합을 상상해보는 간단한 작문과제를 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여러분 중에 여러 과목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작문과 수학 혹은 과학과 예술을 조합하는 시도를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학생들에게 어떤 조합이 가능할지에 대한 제안을 해보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머릿속으로 상상해 보라

Imagine something you can’t see.
학교수업의 많은 부분이 그 속성상 학생들에게 그들이 볼 수 없는 것을 머릿속에 그려보도록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학생들이 보이지 않는 것들을 시각화 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그들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여기가 바로 당신이 최고의 이야기꾼이- 그것이 학생들이 제 1차 세계대전 중 참호를 상상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든, 화학적 결합이 발행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든, 아니면 다른 시점과 장소에서 이야기 속 인물들을 이해하는 것이든 간에- 되어야 하는 시점이다. 또한 당신은 학생들이 타인의 관점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당신의 애완동물은 당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설명할까?” 또는 “해리 포터가 우리학교에 하루 초대받는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과제를 수행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5. 비유적 표현을 생각해 보라

Make a metaphor
나는 종종 첫 수업을 시작할 때 학생들에게 비유적 표현을 활용해서- 예를 들어 “당신이 동물이라면 어떤 동물이 되었을 것인가 그리고 그 이유는?” 또는 “당신의 집에 어떤 면에서 당신을 닮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자기소개를 하도록 한다. 나는 대학생들과 수업을 할 때에도 좋아하는 동물과 어떤 면에서 그들을 닮은 동물의 차이점을 설명하는데 시간을 써야 하지만 그 결과로 재미있는 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 결론적으로, 바로 눈앞에 존재하고 있는 것에 대해 비유적인 표현을 생각해보는 것은 아주 효과적인 창의성 증진 전략이다.

 

 

당신이 이러한 간단한 질문들과 과제들로 수업을 시작하면 당신은 한 학년 수업의 첫 단추를 창조적으로 끼울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다음번 주제는 수업 첫 시작부터 창의성을 키워주는 교실 환경을 기획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 이 글은 http://creativiteach.me/2015/08/16/five-strategies-to-start-a-creative-school-year/ 를 출처로 하며, 저자로부터 글 사용에 대한 허락을 받았음. 저자인 알래인 스탈코 (Alane Jordan Starko)는 Eastern Michigan University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초등학교 교사를 지낸 창의력 전문가다. 그는 특히 교사들이 학교에서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사례와 교수법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 교실에서의 창의력(Creativity in the Classroom) 책을 저서 하여 실질적이고 활용 가능한 창의력 교수법을 알려주고 있다.

 

[글 번역 및 편집: 홍영은 김진숙]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