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6.01.14
  • 조회수1441

2015 개정교육과정 파헤치기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11가지 핵심은 무엇인가?

 

1) 2015 개정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이다.

 

- 특히 고등학교에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문・이과 구분하지 않고 모두 배우는 ‘공통 과목’ 을 도입하고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 하였다.

 

2) 개정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그리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학생의 실제적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역량을 제시하였다.

 

- 총론에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등 6가지를 제시하였다.

 

- 교과에는 총론의 역량과 연계하여 교과별로 교과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였다.

 

교과

핵심역량

국어

의사소통능력, 정보 활용능력,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자기성찰․계발능력, 대인관계능력, 문화예술향유능력

사회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역사

역사적 이해, 역사적 분석과 해석, 역사정보활용 탐구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역사적 문제해결력과 역사의식에 기초한 의사결정, 정체성

과학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영어

영어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개방성 및 유연성, 정보활용능력

수학

문제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태도 및 실천

음악

자기관리능력, 문화적공동체의식, 음악적 소통능력, 음악적 창의융합사고능력, 음악정보처리능력, 음악적 감수성

 

 - 핵심 역량이란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학습자 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의 총체를 말하는 것으로 초 ․ 중등교육을 통해 모든 학습자가 길러야 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며 보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3)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육과정이다.

 

- 각 교과는 단편지식보다 핵심개념과 원리를 제시하고, 학습량과 수준을적정화하여 토 의·토론 수업, 실험·실습 활동 등 학생들이수업에 직접 참여하면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 도록 하였다.

 

- 과정중심의 평가가 확대되도록 구성하였다.

 

4) 그 동안에는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학습량이 과도하여 배움을 즐기는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았으나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경험의 질을 개선하여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을 제시하였다.

 

- 새로운 교육과정이 적용되면 학교 현장에서는 토론학습, 협력학습, 탐구활동, 프로 젝트학습 등 교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이이루어지면서 학생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이루어질것으로 기대된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활용하여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초 역량과 직무 능력을 함양한다.

 

5) 대학입시 중심으로 운영되어온 고등학교 문・이과 이분화와 수능 과목 중심의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어느 영역으로 진로진학을 결정하든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 한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으며,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선택과목’ 을 이수할수 있도 록 하였다.

 

6) 새로운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교과서, 대입제도, 교원 양성및 연수 체제 등교육제도전반에 걸친 제도 개선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7) 중학교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과 유연성이 확대된다.

 

- 자유학기의 관련 지침 제시로 경쟁 중심의 학교교육에서 벗어나함께 문제를 해결하 고 자신의 꿈과 끼를 살린 다양한 교육활동의 기틀이 마련된다.

 

8)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공통과목 이수 후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 학생들은 단순히 문과와 이과로 구분되어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자신의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며, 이를 위해 진로에 따른 상세한 과목 편성 안내서를 개 발하여 제공한다.

 

9)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흥미 있고,재미있는 질 좋은 교과서를 개발하도록 한다.

 

10)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다양한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원의 자발적 연수를 유도하는 정책을 시․도교육청과 함께 추진한다.

 

-새로 개설되는 교과를 위해 교원양성기관(교육대학,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을 개편 등 을 검토한다.

 

11)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창의・융합형 인재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은 사람이다.

 

 

2. 2015 개정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의 방향은?

 

2015 개정교육과정은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며,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따라서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조하고 있다.

 

1)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활동중심수업’이란, 존중, 소통, 공감 의 인간관계 기반 위에 학생의 학습활동을 중시하는 수업을 말한다.

 

학생의 학습활동인 토론, 체험, 사고 활동 등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참여하여 즐거워하는 수업을 정착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활동중심수업이란 기존의 강의위주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배움의 기쁨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문화 정착을 실현하기 위해 새롭게 도입한 여러 가지의 수업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 그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프로젝트학습, 토의·토론식학습, 협동학습, 하브루타 학습, 거꾸로 학습 등이 있다. (경상북도의 수업 브랜드)

 

2) 과정중심평가란 수업과 별도로 시간 제공이나 평가도구 없이 학습자의 수업활동이 바로 평가와 연동되는 평가 즉 수업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고, 수업의 과정 중에 형성평가, 수행평가, 관찰평가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으로서 실시되는 평가를 말한다.

 

 

 

3. 2015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

 

2015 개정교육과정은 학습의 양과 결과보다 학습의 질과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이며, 학습의 즐거움을 일깨워 주는 교육이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소양과 역량을 실질적으로 길러주는 교육이다. 특히 자기성장·자기발전의 경험에 기초한 행복감을 증진하는 교육이다.

 

 

<참고 문헌>

◦ 경기도교육청(2015. 3), ‘중등 수업 밀착형 평가

◦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글 : 이원춘 (창곡중학교 수석교사/건국대 겸임교수)]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