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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2.08
  • 조회수295

 

 

최근 교육 현장은 그 어느 때보다 창의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창의교육의 실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창의교육에 대한 이해와 창의 교수 역량이 필수적입니다(박소연, 박현숙, 2015). 이에 교원양성기관인 사범대학에서도 예비교사들의 창의교육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창의교육역량 함양을 위해 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 중심 학습) 활동으로 수업을 구성한 역사교육과 전공과목의 수업 사례(2018년 2학기 수업)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사실 역사는 창의력과는 별 상관이 없는 과목인 것처럼 생각하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에게 역사 과목은 과거에 있었던 수많은 사실을 기억하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역사 과목에서도 창의교육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의력의 개념,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력이란 무엇이며, 창의력의 특징적인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연구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창의력의 개념, 특징에 관한 연구에서는 창의력의 요소를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성향적 요소로 구분한다(문용린, 최인수, 2010). 인지적 요소에는 문제 해결력, 논리·분석적 사고, 문제 발견, 비판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시각화 능력, 은유/유추적 사고를 포함합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정의적 요소에는 다양성, 복합적 성격, 개방성, 자율성, 독립심, 호기심, 흥미, 독창성, 용기, 끈기, 즐거움, 열정,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몰입, 감수성을 포함합니다. 이 가운데 역사 과목과 관련성이 높은 창의력의 요소는 주로 인지적 요소이며 그 가운데서도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은유/유추적 사고입니다.

이에 가톨릭관동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는 창의력의 인지적 요소, 특히 문제 해결력의 증진을 위해 ‘역사 창의력 교육’이라는 전공과목을 신설하였습니다. ‘역사 창의력 교육’은 1학년 전공과목으로 이 과목의 목표는 역사 지식을 보다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강의 전체를 PBL 활동으로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역사 지식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였습니다.*

* 저자는 이 수업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동료 평가지, 자기 평가지, 성찰일지를 바탕으로 ‘문제 중심 학습(PBL)에서 팀 기여도 중심의 자기 평가⋅동료평가의 관계 및 평가 준거’를 분석한 논문을 발표하였기에, 수업 절차에 대한 이하의 설명 중 일부 내용은 해당 논문에도 수록하고 있음을 밝힌다(김성자, 2019).

이에 15주의 강의 기간 중 14주 전체를 교수자의 이론 강의 없이 PBL 활동으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이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 대부분이 PBL 활동에 대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첫째 주는 교수자의 강의를 통해 PBL의 개념, PBL에서의 ‘문제’의 성격과 교육목표, PBL의 절차와 유용성, PBL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둠별로 PBL 연습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김성자, 2019).

2주 차부터 15주 차까지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3개의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은 과제 해결을 위해 팀별로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도출하였으며, 세부 과제 해결을 위해 개인의 역할을 분담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분담한 역할을 바탕으로 개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하였으며, 수업 시간에는 과제 수행 내용을 팀원들과 공유하는 방식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그림 2]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2~3주의 과제 수행 기간 뒤에는 모든 팀이 결과물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학생 전체 토의가 이루어졌다. 과제 수행 후 학생들은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학습 과정 등을 중심으로 자기 성찰지를 작성하였습니다(김성자, 2019).

PBL 활동은 제시된 과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과제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최정임⋅장경원(2015)이 제시한 PBL 문제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비구조화된 실제적인 문제’로 3개의 과제를 개발하였습니다.

1차 과제는 ‘신라의 문화(탑, 사찰, 경주 박물관)’를 주제로 1차시 분량의 고등학교 역사 수업을 위한 PPT와 학습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2차 과제는 ‘한국 고대사회의 문화’를 주제로 박물관 전시 기획서를 제출하는 것이고 3차 과제는 ‘한국 고대사회의 인물’을 주제로 한 방송용 강의 영상 만들기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제시한 실제 문제는 [표 1]과 같습니다(김성자, 2019).

1차 과제

K 고등학교에서는 2018년 2학기 수학여행지로 경주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역사 교사인 김 교사는 경주 수학여행을 신라의 문화를 학습하기 위한 기회로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김 교사는 수학여행 전 신라의 문화(조별로 탑, 사찰, 경주 박물관 중 택일)를 중심으로 1차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에게 학습지를 배부하여 수업 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을 수학여행 동안 확인하도록 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학생들의 경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PPT에 사용할 사진은 가급적 김 교사가 경주에서 직접 찍었던 사진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 김 교사가 수업에 사용할 1차시 분량의 PPT와 학생에게 나누어 줄 학습지를 제작하세요.

2차 과제

당신은 K 대학교 박물관의 큐레이터입니다.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박물관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고대사회의 문화’라는 주제로 기획전을 열고자 합니다. 전시실은 고구려실, 백제실, 신라실(통일신라 포함) 총 3개로 구성됩니다.

 

● 팀별로 3개의 전시실 가운데 한 개의 전시실을 선정하여, 전시실 구성을 위한 기획서를 제출해 주세요. 기획서는 기획 의도, 해당 전시실에 대한 개관, 전시할 내용, 전시물의 선정 이유, 전시물의 배치 및 연출 계획, 전시물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하세요.

3차 과제

K 방송국의 한 프로그램에서는 ‘위대한 유산’ 특집 ‘역사X힙합’ 2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특집은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시대에 활약했던 역사 인물을 중심으로 꾸며진다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기획을 맡은 김 피디는 당신에게 이 프로그램의 멤버들에게 관련 인물들에 대해 간략한 강의를 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 김 피디에게 보낼 강의 대본과 강의 동영상을 제작하세요.

[표 1] 학생들에게 제시한 실제 문제

동시에 과제 해결을 통해 역사 이해와 역사적 사고력 함양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문제를 구성하였습니다.

1차 과제의 경우, 학생들이 교사로서 삼국의 문화에 대한 PPT를 작성하는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해당 내용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를 넘어 고등학교 학생에게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의 이해와 적용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2차 과제는 박물관 전시를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 지식이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역사 지식의 구성 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3차 과제의 경우, 역사 인물을 주제로 하는 강의 동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역사 인물을 이해하고 이들을 자신의 관점에서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역사적 판단력을 키우고자 하였습니다.

2차 과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해나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차 과제는 박물관의 큐레이터가 되어 ‘한국 고대사회의 문화’를 주제로 전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각 팀은 고구려실, 백제실, 신라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시실 구성을 위한 구체적인 기획서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그림 3]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이 과제의 경우 전시 주제를 매우 넓게 제시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은 제일 먼저 전시의 주제를 구체화해야 했습니다. 학생들은 ‘고구려의 고분 벽화’, ‘백제의 의식주’, ‘신라의 환수 문화재와 반출 문화재’, ‘백제의 대외교류’를 전시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주제 선정을 위해 학생들은 기존 박물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전시관별 개관과 주제, 대표 유물 등에 대해 분석하고, 최근에 열린 특별 기획전의 주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신라실 전시를 맡은 팀의 경우, 연대에 따라 신라의 유물을 전시하기로 하고 신라의 유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신라뿐 아니라 고려, 조선의 많은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되었다는 사실을 접하였고 이를 전시 주제로 변경하였습니다.

백제실 전시를 맡은 팀의 경우, 처음에는 ‘백제의 토기’를 주제로 정하였으나, 자료 조사 과정에서 관련 자료가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렵다는 점을 깨닫고 중간에 ‘백제의 의식주’로 주제를 변경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문제 분석지를 적은 뒤 주제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역할이 필요한지 같이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조원들과 같이 역할분담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 자료조사를 했습니다. 각자 맡은 부분을 자료조사를 해서 회의를 하였는데 고구려 유물이 적고 문화를 확실히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고분벽화 한 가지로 주제를 바꿨습니다. 그리고 고분을 4가지 정했고 그것에 대한 자료조사 역할도 다시 분담했습니다.

세 번째로 자료를 합친 뒤 기획서 내용에서 역할 분담을 했습니다. 그리고 연출계획에 대해 회의를 해서 디지털 중심으로 계획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체험활동 공간을 설치해서 이 공간에 어떤 체험을 넣을 것인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네 번째로 각자 맡은 기획서 부분을 완성한 뒤 기획서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맞춰 PPT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발표 대본 방향을 진짜 자신이 큐레이터가 된 것처럼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여섯 번째로 기획서와 PPT를 계속 수정을 하였고 대본 또한 직접 PPT와 비교하면서 완성도를 높여 갔습니다. 추가로 포스터와 안내 책자를 만들었습니다.”

(A 학생의 성찰일지 내용 중 일부)

 

주제를 확정한 이후 학생들은 스스로 자료를 수집 조사하고 관련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백제의 의식주’에서 백제의 주거 생활을 맡은 학생의 경우, 처음에는 백제의 주거와 관련된 유물을 찾았으나 이와 관련된 유물이 나오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중 관점을 달리하여 한성 백제의 토성을 중심으로 초점을 변경하였고 이후에는 더욱 풍부한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4] 서울 풍납동 토성
(출처 : 문화재청 http://www.cha.go.kr)

백제의 의복 생활을 맡은 학생의 경우, 처음에는 주로 논문을 중심으로 백제의 의복 구조를 탐구해나갔으나 이를 통해서는 백제의 의복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깨닫고, 백제의 의복에 대한 시각적인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자료를 찾아보던 중 박물관의 가상체험 박물관에서 재현한 백제의 의복을 발견하였습니다.

“전시할 유물과 유적의 경우 ‘백제의 주거’, ‘백제의 건축’, ‘백제의 주택’ 같은 키워드를 논문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관련 논문들을 읽고 그중 주제에 더욱더 가까운 유물, 유적들을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여 보충하였습니다.

이렇게 선정한 유물과 유적은 논문을 읽어 그것에 대해 이해하며 자료조사를 하고 부족한 부분은 포털사이트에서 더 조사하였습니다. 시각 자료의 경우도 많은 자료를 비교하여 전시하기 적절한 자료를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박물관 사이트에 들어가 부족한 시각 자료, 모형, 설명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B 학생의 성찰일지 내용 중 일부)

 

이처럼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논문, 인터넷 자료, 박물관 자료, 시각 자료, 일러스트 자료 등 여러 자료를 찾아서 읽었으며, 이후 팀원들과 각자 조사한 내용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미처 찾지 못한 자료를 발견하고, 자신이 맡지 않은 내용에 대해 새롭게 배웠습니다.

또한 팀원들은 회의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통합하고, 때로는 이들을 새롭게 조합해 또 다른 아이디어로 발전시키기도 하였습니다.

“팀원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아서 하나로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서 박물관 특별전의 타이틀을 정할 때 정말 다양하고 좋은 생각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많은 의견을 모아서 새롭게 조합하기도 하고, 또 제목을 보완 설명할 부제로도 만들며 최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였습니다.”

(C 학생의 성찰일지 내용 중 일부)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만 향상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학생들은 역사 이해의 측면에서도 진전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박물관의 역사 전시를 분석하고 비판하면서 관람하기보다는 전시 기획자가 제시란 내러티브 속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습니다(강선주, 2012).

[그림 5]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그러나 박물관의 전시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적합한 유물을 선정하고 배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박물관의 전시가 특정한 기획과 의도에 따라 선정·배치하였음을 이해하였습니다. 이는 역사 지식의 구성 성에 대한 이해를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됩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역사의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신라의 환수 문화재와 반출 문화재’를 주제로 전시 기획을 한 학생의 경우, 과거 유산이 갖는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과거-현재-미래가 연속 선상에 있다는 인식에 따라 역사적인 문제에 있어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할에 대해 모색해보는데 이르렀습니다.

“기존에 박물관을 관람할 때는 유물들이 어떤 의도, 형식으로 배치하였는지를 세심하게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그저 단순히 관람객의 입장에서 수동적으로 전시된 유물들을 관람하는 데만 열중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유물을 전시하는 사람의 입장으로 직접 주제를 정하고, 유물을 선정하여 배치 및 기획까지 해보면서 박물관의 전시된 유물은 모두 특정한 의미와 의도를 가지고 배치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한 앞으로 박물관을 관람하면서 단순히 유물을 관람하는 데서만 끝나지 않고, 전시 주제를 생각해보고 유물들이 어떤 의도, 형식으로 배치하였는지도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는 자세를 기르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D 학생의 성찰일지 내용 중 일부)

 

“저는 문화재를 환수하는 것은 민간 혹은 국가에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힘을 합쳐야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현재의 경제 상황, 미래의 기술력 등은 중요시하면서 과거의 유산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신경 썼던 것이 사실입니다. 과거 – 현재 – 미래가 동떨어져 있지 않고 이어진다는 사실까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이해하였고 실제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게 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E 학생의 성찰일지 내용 중 일부)

 

일반적으로 역사 수업은 창의력 교육에, PBL 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영역으로 인식해 왔습니다. 그러나 역사 수업에서도 창의력, 특히 문제 해결 능력 증진은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수업은 역사 이해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사례를 실마리로 앞으로는 역사 분야에서도 창의력을 함양하는 동시에 역사 이해, 역사적 사고력 함양이 가능한 수업 방법 모색을 위한 시도가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 참고자료

  • 강선주(2012). 역사교육과 박물관 역사 전시의 만남. 역사교육연구, 16, 7~35
  • 김성자(2019). 문제 중심 학습(PBL)에서 팀 기여도 중심의 자기평가⋅동료평가의 관계 및 평가 준거 : 대학 역사교육 전공 수업의 사례. 교육연구, 74, 71~94
  • 문용린, 최인수(2010).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소연, 박현숙(2015). 예비 중등 역사교사를 위한 <창의·인성 교수법> 운영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18(3), 183~207
  • 문화재청 http://www.cha.go.kr
김 성 자 (인천대학교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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