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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정보문화 이야기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09.11
  • 조회수610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정보문화에서 정보윤리는 매우 중요하다. 그 중에서 저작권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도록 지도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저작권(copyright)이란? 시, 소설, 음악, 미술, 연극, 건축, 컴퓨터 프로그램, 사진, 영화, 도형 등과 같은 저작물에 저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저작물은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일정한 틀에 담아내어, 이를 다른 사람이 느끼고 깨달을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다. 인터넷에서 저작물을 불법으로 내려받는 행동은 저작권법을 위반하는 범법 행위이며,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활동은 저작권 법을 알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활동으로 전개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내용이며, 우리가 흔히 먹을 수 있는 뻥튀기를 이용한 나만의 저작물 만들기 활동을 하는 수업 사례이다.

[교수·학습 개요]
1. 중등 정보 정보윤리 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알아보기
[9정01-02]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인정보 보호 및 저작권 보호 방법을 실천한다.
2. 수업을 위한 교수ㆍ학습 내용
학습 개요 나만의 저작물 만들기 경험을 통해 창작의 어려움과 저작물의 소중함을 경험하고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핵심 개념 정보윤리
내용 요소 저작권 보호
핵심 역량 정보문화 소양
활동 형태 개인별 활동 시간 30분
준비물 뻥튀기 장 소 교실
[정보윤리 저작권 실제 수업 사례]
1. 상황을 제시한다.

과거에 비해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이나 저작권 사용료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지만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모바일을 이용한 저작권 침해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청소년들은 저작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막상 인터넷 사용에서 필요한 콘텐츠를 구매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 나만의 저작물 만들기 경험을 통해 창작의 어려움과 저작물의 소중함을 경험해보도록 하였다.

2. 활동 단계별 교수 학습 활동 안내를 한다.
※ 활동 단계
① 창작경험활동
② 우수 저작물 선정 및 훼손
③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 인식
④ 저작물 공유
가. 1단계 - 저작물 만들기
① 창작 경험 활동하기
- 뻥튀기를 1인당 1개씩 나눠주고 10분 동안 자신만의 창작물을 자유롭게 만들라는 과제를 제시한다. 교사용 참고 자료로 저작물 사례를 보여주어 우수한 저작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독려한다.

 

[그림 1] 뻥튀기를 이용하여 만든 가면 저작물
② 창작 과정 표현하기
- 나만의 저작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저작자로서 창작의 고통을 표현해 본다.
뻥튀기를 이용한 나만의 저작물을 만들라는 과제는 처음엔 막막하였고, 차츰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저작물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머리가 아파왔다. 5분이란 짧은 시간이었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은 괴롭고도 힘들었다.
나. 2단계 - 우수 저작물 선정 및 훼손 하기

① 우수 저작물 선정 및 훼손
- 저작물을 머리 위로 높게 들어 학생들이 모두 볼 수 있도록 전시한다. 만들어진 저작물 중 학생들의 다수결로 최우수 작품 1개를 선정한다.
- 선정된 저작물을 교탁으로 가져온 후, '하나, 둘, 셋'의 구호를 외치도록 안내한다. 이 때 '셋' 구호에 맞추어 우수 저작물을 두 손으로 부수도록 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사전에 학생들이 저작물을 부순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② 저작권 침해 이해하기
- 저작물을 손으로 부서트린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할 시간을 주고 활동지1의 2번을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 선생님이 선정된 우수 저작물을 훼손하는 행동은 어떤 의미인지 작성해 보도록 한다.

선생님이 우수 저작물을 훼손한 행동의 의미는 저작권 침해를 표현한 것을 알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 만약 망가진 우수 저작물이 내가 만든 것이었다면, 내 저작물이 허락 없이 부숴졌을 때 어떤 기분일지 저작자의 관점에서 작성하고 작성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다. 3단계 –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 알기

①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 이해하기
- 우수 저작물이 내 저작물이었다면, 위의 상황에서 느낀 점이나 깨달은 점을 저작자의 관점에서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 저작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작성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선생님이 내가 만든 뻥튀기 작품을 허락 없이 훼손한 순간 너무 깜짝 놀라고 순간 소리를 질렀다.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었던 작품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화가 났다. 쉽게 부서질 수 있는 것으로 짧은 시간에 만들었지만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이고 내 저작물이기에 애착이 갔다. 그러고 우수 저작물로 선정이 되었을 때 너무 기뻤는데, 부서진 뻥튀기를 보니 너무 슬퍼 눈물이 났다. 영화나 노래 등의 저작물을 만드는 사람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생각해 보니 앞으로는 저작권을 보호하고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 4단계 – 저작물 공유하기

① 저작물 표현
- 자신의 저작물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안내한다.

 

② CCL 기호 이해하기
- CCL(creative common license)이란, 저작물 이용 허락 표시제도로 저작권자가 저작물 사용 조건을 미리 제시해 사용자가 저작권자에게 따로 허락을 구하지 않고도 창작물을 사용할 수 있게 한 일종의 오픈 라이선스를 말한다.
- 자신이 만든 저작물의 이용을 허락하고자 할 때는 ‘저작물 이용허락 표시(CCL: Creative Commons License)’를 하면 된다. 이는 블로그나 카페에 내가 올린 글이나 영상 등에 저작물 이용 허락 표시(CCL)를 표시하여 조건을 지키는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볼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이다.

[그림 3] 저작권 CCL기호의 종류와 의미
사진, 문서, 동영상 등에 CCL 마크가 있으면 저작물에 대한 이용 방법과 조건을 쉽게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저작권자에게 별도의 허락을 구하지 않고도 조건에 맞추어 자유롭게 창작물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림 4] 저작물 이용 허락 표시
(출처 : http://www.cckorea.org/)
 

③ CCL 기호 표시하기
- 자신의 저작물에 붙일 CCL 기호를 표시하도록 안내한다.
- CCL 기호의 의미와 CCL 기호의 취지를 작성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 자신의 저작물에 CCL 기호를 붙이고 저작물 이용 허락의 의미와 이유를 작성하도록 한다.

CCL 기호

- 의미 : 저작권자를 표시하고 비영리로 사용하면 변경할 수 있다.

- 이유 :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데 나의 저작물을 통해 더 좋은 작품이 나오길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림 5] 저작권 활동지 작성 사례

[그림 6] 뻥튀기로 만든 저작권 작품 사례
 

◈ 참고자료

  • 언플러그드를 활용한 SW교육 자료집(중등), p.34-4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 2015 개정교육과정 중등 정보교과서, p.25-26 (YBM출판사, 배영권 외)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429843&cid=43667&categoryId=43667
홍 은 미 (만정중학교, 교사)
  • 썸네일 이미지
    장**

    저작권에 대한 교육이 참 중요한 시대인 거 같아요

    19-09-16
  • 썸네일 이미지
    조**

    좋은 교육인 거 같습니다 21세기에 꼭 필요한

    19-09-16
  • 썸네일 이미지
    서**

    한국은 아직 저작권의식이 좀 약하죠 요즘 아이들은 저작권의식관련 교육이 되고 있다니 정말 좋은거같아요

    19-09-16
  • 썸네일 이미지
    여**

    모든 창작물은 저작권으로 보호받는줄알았는데 아닌경우도 있나보네요!
    저작권에 관한 좋은개념들 많이배워갑니다 ^^

    19-09-16
  • 썸네일 이미지
    그***

    저작권의 의미와 중요성을체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같아요

    19-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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